
‘몸값’ 낮춘 전기차, 경제성 하이브리드 추월…‘캐즘’ 돌파구
현대차·기아 등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몸값’을 낮추면서 하이브리드차보다 경제성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차종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보다도 경제성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 케즘(일시적 수요 정체) 돌파구가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충전 인프라와 안전 문제는 전기…
- 5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현대차·기아 등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몸값’을 낮추면서 하이브리드차보다 경제성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차종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보다도 경제성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 케즘(일시적 수요 정체) 돌파구가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충전 인프라와 안전 문제는 전기…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작성된 이력서 때문에 ‘이력서 홍수’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기업들은 부적격한 이력서를 걸러내는 데만 평균적으로 9.24일을 소비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한국 기업 22%는 인재선발을 위해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글로…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NVDIA)가 주최하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컨퍼런스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2025’에 참가해 업계 최고 수준 메모리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GTC 2025는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San Jose)에서 오는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최근 ‘삼성 위기론’을 돌파하기 위해 경영진의 철저한 반성과 사즉생(死則生)의 각오를 주문했다. 삼성 위기론의 원인으로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 인공지능(AI) 기술 환경의 급변, 삼성 내부의 조직적인 문제 등이 꼽히지만 특히 10년을 끌어온 사법 리스크도 주요 …
삼성전자가 지난 10년 동안 ‘사법 리스크’에 시달리는 동안 삼성전자 안팎의 경영 환경은 급변했다. 우선 인공지능(AI)을 둘러싼 글로벌 빅테크 경쟁이 거세졌다. 반도체에선 차세대 먹거리인 고대역폭메모리(HBM) 주도권을 SK하이닉스에 내줬다. 스마트폰과 가전에선 중국 업체들의 거센 …
미국 에너지부(DOE)가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Sensitive and Other Designated Countries List·SCL)에 지정한 데 대해 외교부가 “외교 정책상 문제가 아닌 보안 관련 문제”라고 밝혔지만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조셉 윤 주…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가 18일 언급한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LANL)는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기관이다. 1943년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뉴멕시코주 로스앨러모스에 핵무기 개발을 위해 설립됐다. LANL은 ‘원자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는 로버트 오펜하이머가 1940년…
미국 바이오 업계가 한국의 유전자변형생물체(LMO) 농산물 수입 규제가 까다로워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서를 최근 미 무역대표부(USTR)에 제출했다. 특히 한국의 심사 결과를 10년째 기다리고 있는 LMO 감자 생산 기업이 주요 회원인 단체가 한국의 심사 관련 법 개정까지 거론하면…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홈플러스·MBK파트너스 및 삼부토건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홈플러스의 대주주인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 김병주 회장에 대한 청문회를 요구했다. 김 회장이 1조5000억∼2조 원 규모의 사재를 출연해 홈플러스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제 임기가 6월 초까지인데 제가 있을 때는 최대한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저희가 지금 들고 있는 사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삼부토…
12·3 비상계엄과 대출 규제 여파로 지난해 말 하락했던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지수가 올해 1월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올해 1월 서울 아파트 실거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개발에 참여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핵심 기술 유출 의혹으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대전경찰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는 13일 산업기술보호법 위반 혐의로 대전 유성구 항우연 본원의 발사체연구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18일 밝혔다. 경찰은 항우연 핵심 기…
로리 매킬로이(36·북아일랜드)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50·미국)에 이어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두 번째 ‘1억 달러 사나이’ 자리를 예약했다. 매킬로이는 17일 끝난 ‘제5의 메이저대회’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서 연장 승부 끝에 J J 스폰(35·미국)을 꺾고 우승했다. …
육아휴직을 쓴 근로자가 복직한 뒤 6개월 이내에 스스로 그만둬도 사업주가 남은 정부 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육아휴직 지원금은 6개월 이상 근무했을 때 지급됐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 개정령안을 18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스스로 설 수 있는 두 다리만 있다면 이렇게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습니다.”서울 중구 모헤닉호텔에서 만난 김현철 씨(56)가 이렇게 말하며 웃었다. 지난해 서울 중구가 운영하는 호텔 종사자 양성 과정을 수료한 그는 같은 해 4월부터 이곳의 시설관리 직원으로 일하고 …
LG 인공지능(AI)연구원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추론 AI ‘엑사원 딥’을 공개했다. LG AI연구원은 17∼21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리는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GTC)에 참가해 엑사원 딥을 소개한다고 18일 밝혔다.● 국내 첫 자체 추론 A…
한국은행이 국내 은행들과 손잡고 다음 달부터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실거래 실험에 나선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국내 7개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BNK부산)과 4월 초부터 6월 말까지 일반인 10만 명을 대상으로 CBDC 실거래 실험인 ‘…
한국거래소의 전산 시스템 오류로 코스피 모든 종목의 거래 체결이 7분 동안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코스피 전(全) 종목의 거래 중단은 통합 한국거래소가 출범한 2005년 이후 처음이다. 18일 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1시 37분부터 11시 44분까지 코스피에서 주식 매매 체결이 지연…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4년 만에 다시 60%를 넘어섰다. 올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10% 넘게 떨어졌지만 다른 가상화폐 가격이 더 크게 하락한 데다 가상화폐 관련 산업 역시 크게 위축되며 비트코인의 존재감이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다.18일 글로벌 가상화폐 정보 업…
국세청 공무원이 세금을 내지 않은 이들을 추적해 성과를 내면 포상금을 지급하는 법 규정이 새로 만들어졌다. 그간 국세청 내부 훈령에 따라 ‘최대 20만 원’에 그쳤던 포상금 규모가 최대 수천만 원 수준으로 늘어난다. 18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