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마당/김현옥]항암신약 상용화, 신속한 행정처리를

  • 입력 2005년 9월 27일 03시 13분


코멘트
우리나라의 암 발생 건수가 연간 10만 건을 넘는다고 한다. 남성은 3명 중 1명, 여성은 5명 중 1명꼴로 암에 걸린다고 하니 암은 이미 ‘국민적 질병’이 된 지 오래다.

그러나 암 치료에 대한 정부 당국의 지원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제 암 치료를 국민 개개인에게만 맡겨 둬선 안 된다. 대부분의 암 환자는 치료 과정에서의 고통뿐만 아니라 과다한 진료비로 이중고(二重苦)를 겪는다.

현재 건강보험이 일부 암 진료비를 지원하고는 있지만, 특별 검사비와 장기 복용해야 하는 고가의 항암제 등은 제외돼 있는 실정이다. 서민의 경우 집안에 암 환자가 생기면 치료비 마련을 위해 모아 둔 돈을 모두 써 버려 결국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암은 사회 구성의 기초단위인 가정을 위협하기도 한다. 암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반으로 줄이겠다는 얼마 전 보건복지부의 발표는 환영할 만하다.

경제적인 뒷받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바이오 항암 신약의 상용화를 서둘러 암 환자의 치료받을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다. 최근 매스컴을 통해 새로운 암 치료법을 개발했다는 뉴스가 연이어 보도되고 있다. 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항암 약물이나 치료법이 개발되었다는 것만큼 희소식은 없다. 그러나 그런 뉴스를 보면 반가우면서도 한편으로는 한숨이 나온다. 말기 암 환자로서는 이들 약물이나 치료법이 국내에 상용화될 날만을 기다릴 시간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부분이 해결되지 않거나 제도적인 허가 문제 때문에 국내에서는 상용화되지 않은 항암 치료를 받기 위해 외국으로 가는 사례도 적지 않다. 수차례 반복되는 항암치료의 부작용과 방사선 치료 부작용에 괴로움을 겪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외국으로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것이다. 외국행 비행기를 타지 못하는 환자들은 완치된다는 확신 없이 항암제의 부작용을 견뎌 내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신약 관련 뉴스들이 암 환자의 희망이 되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환자들이 개발된 신약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는 암 환자의 치료받을 권리와 인권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다. 물론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한 검증은 필수적이지만 이미 외국에서 시술 중이거나 안전성이 확보된 치료에 대해서는 좀 더 신속하고 융통성 있는 행정 처리가 필요하다.

경제적 도움 못지않게 암 환자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치료받을 권리의 보장이다. 하루빨리 수많은 암 환자와 난치병 환자가 국내에서 개발된 바이오 신약으로 치료받기를 바라는 마음은 비단 암 환자와 그 가족만의 바람은 아닐 것이다.

김현옥 암환자 가족을 사랑하는 시민연대 간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