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버의 한국 블로그]외국인 며느리와 사위의 설날 스트레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폴 카버 영국 출신 서울시 글로벌센터팀장
폴 카버 영국 출신 서울시 글로벌센터팀장
 서울에 있는 외국인 지원 시설은 명절 연휴 전후로 외국인을 위해 각종 문화행사를 진행하지만 정작 명절 연휴에는 문을 열지 않는다. 외국인들이 명절 휴일을 알아서 보내야 한다는 뜻이다. 많은 외국인은 설을 쇠지 않는다. 그럼, 외국인들은 설 연휴를 어떻게 보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젊은이들이 제일 신나게 명절 연휴를 보냈을 것 같아 먼저 우리 센터 인턴 두 명에게 물어봤다. 핀란드에서 온 헤나 씨는 남자 친구와 같이 테마파크에 갔다고 했다. 국내 테마파크들은 평소에 각종 카드 소유자에게 할인 혜택을 많이 주는데 외국인들은 그런 카드가 없으니 할인을 못 받고 잘 가지도 않게 된다. 하지만 명절에는 외국인을 위한 특별 할인 행사들이 있어 좋은 기회를 잡아 달콤한 추억 하나 만들었다고 했다.

 

터키에서 온 제렌 씨는 경험이 좀 달랐다. 설 전에 계획을 물어봤을 때 외국인이고 남자 친구도 없으니 외롭게 보낼 것 같다고 애기했다. 하지만 설 연휴 전날 우리 센터 직원 한 명으로부터 조그만 선물과 함께 고백을 받아 설레는 마음으로 다시 출근할 오늘만 기다렸다고 했다.

 사실 설날이 되면 외로운 외국인이 많다. 내게 평소에는 만나기가 힘든 친구 한 명이 있다. 거의 매일 한국인 남자 친구랑 데이트하기 때문이다. 근데 설에 갑자기 내게 연락을 해 “우울하다”라고 하소연했다. 나흘간 지방으로 내려간 남자 친구가 잠수 중이라는 거다. 사귄 지 몇 년 됐고 서로 평생 파트너로 생각은 하고 있지만 장남인 남자 친구는 아직까지 부모님께 외국인 여자 친구가 있다는 말조차 꺼내지 못했다고 했다. 게다가 남자 친구 어머니가 자꾸 선까지 보라고 하니 답답하고 기분이 안 좋았다고 한다.

 결혼한 사람 중에도 외로운 사람이 적지 않다. 외국인 아빠 온라인 포럼에 올라오는 글들을 읽어 봤다. 한국어가 서툴러서 친척들과 의사소통이 쉽지 않아 혼자 있는 것처럼 느꼈다는 사람이 종종 있었다. 그 외 대부분의 외국인 아빠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오랜만에 아내 가족과 다 모여 나흘간 같이 시간을 보내서 즐거웠다는 사람들과 너무 괴로웠다는 사람들이다.

 괴로웠다는 외국인 사위의 불만은 크게 3가지였다. 제일 큰 불만은 조카들에게 봉사로 영어 가르치는 부탁을 받는 것이다. 두 번째 불만은 술이다. 잘 모르는 친척들이 원치 않는 술을 자꾸만 강요해 적잖이 불편했다고 한다. 세 번째는 아내가 명절 음식을 하고 정리를 하느라 하루 종일 고생하는 모습에 대한 불쾌감과 미안함! 이것은 한국 남편들도 공감할 수 있는 얘기다.

 외국인 며느리들은 어떻게 지냈을까 궁금해 주변에 있는 이주민 여성 몇 명에게 물어봤다. 조금은 편하게 명절을 보내는 외국인 사위와 달리, 외국인 며느리는 한국인 며느리와 마찬가지로 피곤하고 힘든 명절을 보낸다고 했다. 대부분 본분을 지키는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한 베트남 이주 여성 이야기를 듣고 나니 참 슬펐다. 베트남에서도 설날은 매우 중요한 명절이다. 그런데 매년 시댁에서 설을 보내니 베트남에서의 전통은 하나도 못 지키고 있다고 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베트남에도 설이 있다는 사실조차 알려주지 못했다고 한다. 여기서 다문화주의, 동화주의에 대한 찬반 여부를 따지고 싶진 않다. 하지만 그 많고 많은 설날 음식 중에 바인쯩(설날에 먹는 베트남 떡)이나 짜조(스프링롤 튀김)를 한국의 설날 음식과 함께 먹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일까 싶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에게 설날은 즐거운 축제이기도 하고 힘든 숙제이기도 한 것 같다. 다양한 방식으로 각자의 설날을 보내고 있지만, 새해를 새롭게 시작한다는 뜻깊은 의미는 모두에게 동일할 것이다.

 또 다른 고민을 하나 얘기하면서 이번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아쉽게도 이번 명절을 혼자 보냈지만 다음 명절에는 아마 여자 친구 집을 방문하게 될 것 같다. 여자 친구 부모님이 명절 음식을 많이 권할 것 같은데,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표정 관리가 안 되더라도 억지로 먹어야 할지, 아니면 정중하게 거절해야 할지 벌써부터 고민이다.

폴 카버 영국 출신 서울시 글로벌센터팀장
#명절#외국인 며느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