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北도발에 지역경제 쑥대밭 됐는데…”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강화군 주민들 ‘서해5도 지원특별법’ 제외 거센 반발

인천 강화군 송해면 당산리 화문석 마을
체험장. 주민 이만호 씨가 텅 빈 체험장을
가리키며 한숨을 쉬고 있다.
인천 강화군 송해면 당산리 화문석 마을 체험장. 주민 이만호 씨가 텅 빈 체험장을 가리키며 한숨을 쉬고 있다.
지난해 ‘천안함 폭침’ ‘목함 지뢰 사건’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이 잇달아 터져 지역 경제가 쑥대밭이 된 인천 강화군 주민들이 ‘서해 5도 지원특별법’에서 제외되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일 북한 개풍군과 직선 거리로 3km 떨어진 인천 강화군 송해면 당산리 ‘강화 화문석 마을’.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데다 북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강화평화전망대가 인근에 있어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강화 화문석 마을은 ‘민통선’(남방한계선 바깥 남쪽으로 5∼20km에 있는 민간인 통제구역) 안에 있어 북한 도발에 따른 피해가 컸다. 통나무로 고풍스럽게 만든 숙박시설과 식당에는 관광객의 발길이 끊겼다. 화문석 체험장도 예년 같으면 화문석 짜보기 체험을 위해 찾은 국내외 관광객들로 북적거렸겠지만 단 한 명도 보이지 않았다.

2009년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4600여 명의 외국인이 다녀갔지만 지난해에는 절반 이상 줄어든 1500여 명에 그쳐 화문석 마을에 출자한 주민 20여 명이 빚더미에 앉을 처지에 놓였다. 화문석 체험마을의 주민인 이만호 씨(51)는 “2005년 이후 매년 50∼60%씩 매출이 증가해 투자도 많이 했는데 지난해 북한의 도발로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며 “1억2000만 원짜리 마이너스 통장의 잔액이 바닥 날 지경”이라고 하소연했다.

싱싱한 회와 새우 등 수산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어 수도권 시민들이 즐겨 찾던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 포구 횟집들도 지난해 터진 북한 도발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등대 횟집을 운영하는 이효종 씨(59)는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축제를 자제하라는 정부 권고에 따라 고려산 진달래축제, 강화 고인돌축제가 취소되면서 손님이 끊겨 지난해 횟집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았다”며 “여름휴가 때는 북한에서 떠내려온 목함 지뢰 사건까지 터져 강화 여행을 자제하라는 TV 방송이 나왔으니 오죽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산면 석모도에서 방주펜션을 운영하는 유이환 씨(63)는 “강화지역 펜션 상당수가 현재 고사 직전이다. 전기세만 겨우 낼 정도라고 보면 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처럼 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최근 시행된 서해5도 지원특별법에서 강화가 제외되자 강화 주민들은 “북한 도발로 진짜 피해는 우리가 봤다”며 특별법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6만5000여 명의 주민 가운데 절반 정도가 관광산업에 종사한 때문에 큰 피해를 봤는데도 강화를 지원 대상에서 빼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 주민들은 지난달 25일 강화평화전망대에서는 세계한마음공동체(총재 김종갑)와 대한민국호국평화단 등 30여 개 단체와 함께 ‘서해평화정착대회’를 열고 강화군의 9개 도서를 포함해 ‘서해접경지역지원특별법’으로 개정할 것을 촉구했다.

안덕수 강화군수는 “북한의 도발로 가장 많은 피해를 본 곳은 강화로 북방한계선(NLL)이 시작하는 곳도 강화”라며 “북한과 불과 1.8∼5km 떨어져 있어 14∼18km 떨어진 서해 5도보다 더 가깝고 더 위험한 만큼 특별법은 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