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광수총장 “검찰수사 지탄받으면 내 목 치겠다”

  • 입력 2004년 6월 14일 18시 50분


코멘트
여권을 중심으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론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송광수(宋光洙·사진) 검찰총장이 14일 “중수부 폐지는 검찰의 힘을 무력화하려는 의도”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청와대 등이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이하 공비처) 신설을 추진하고 있고 법무부도 중수부의 수사 업무는 이관해야 한다는 입장이란 점에서 정치권과 법무부, 검찰간 새로운 갈등 국면으로 비화될지 주목된다.

▽송 총장의 발언=이날 송 총장은 수도권 검찰 중견간부 전입신고식 훈시에서 “중수부는 지난 몇 년간 사건을 축소 은폐했다는 비판을 받았고 그 때문에 조직 내부에서조차 중수부를 없애고 지검 특수부에서 수사를 하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일을 잘못했으니 없어져야 한다는 논리는 옳지 않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송 총장은 “만일 중수부 수사가 국민의 지탄을 받게 된다면 제가 먼저 (저의) 목을 치겠다”고 말했다. 사전 원고에 없는 말로 강한 톤이었다.

▽중수부, 폐지냐 축소냐=송 총장은 “중수부는 계속 두되 (3개과 중) 1개과는 없애려 한다”며 “다만 중수부는 검찰의 운명을 걸고 국민에게 내놓을 사건에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만약 지검 특수부가 대선자금 수사를 했다면 그 엄청난 어려움을, 모든 요소를 견딜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법무부는 ‘검찰개혁방안’의 하나로 중수부의 수사기능을 폐지하는 쪽으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선 지검 특수부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중수부는 이를 지휘 감독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공비처를 신설하려는 청와대 방침과 맥이 닿아 있다.

대검의 고위간부는 “축구에 비유한다면 중수부는 감독이고 일선 지검 특수부는 선수”라며 “대선자금 수사 같은 대형사건 때 일선에서 차출해 수사팀을 꾸리되 중수부에는 이들을 지휘할 간부를 남겨놓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어떻게 될까=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검찰이 너무 큰 칼을 장기간 휘둘러왔는데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얘기가 있다”고 중수부 수사기능 축소론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한편 송 총장은 “검찰의 권한 남용에 대한 제도적 규제는 받아들이지만 검찰 수사로 피해를 본 사람이 검찰의 권한 약화를 노린 것이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조수진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