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절한 반성도, 위기 수습 결의도 없이… 與중진들 “관리형 비대위로” 1시간 회의 끝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회동 4선이상 16명중 절반이 영남
당내선 “최악 참패에도 책임 안져”

총선전 백드롭 아직 그대로 4·10총선에서 참패한 국민의힘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4선 이상 
당선인 간담회를 열었다. 참패 여진에 따른 혼란스러운 당의 기류가 반영된 듯 중진 의원들은 각자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참석자들 뒤에는 국민의힘이 총선 전부터 썼던 백드롭 ‘2024, 국민의 힘이 될 것을 약속합니까?’란 문구가 그대로 남아 있다. 
왼쪽부터 안철수, 박덕흠, 나경원, 윤상현, 조경태, 윤재옥, 권영세, 권성동 당선인.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총선전 백드롭 아직 그대로 4·10총선에서 참패한 국민의힘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4선 이상 당선인 간담회를 열었다. 참패 여진에 따른 혼란스러운 당의 기류가 반영된 듯 중진 의원들은 각자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참석자들 뒤에는 국민의힘이 총선 전부터 썼던 백드롭 ‘2024, 국민의 힘이 될 것을 약속합니까?’란 문구가 그대로 남아 있다. 왼쪽부터 안철수, 박덕흠, 나경원, 윤상현, 조경태, 윤재옥, 권영세, 권성동 당선인.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참패 원인 분석이나 당 수습 방안을 두고 치열한 토론은 없었다.”(국민의힘 4선 당선인)

4·10총선에서 집권 여당으로서 헌정 사상 최악의 참패를 당한 지 5일 만에 국민의힘 4선 이상 중진 당선인 회의가 15일 열렸지만 철저한 참패 원인 분석도, 처절한 반성 메시지도, 위기를 수습하자는 결의도 없이 1시간 만에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중진들은 돌아가며 자신의 이야기만 던졌을 뿐 토론이 이뤄지지 않았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대행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패배) 원인 분석을 적절한 시기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최악의 참패에도 제대로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날 중진회의는 여당 4선 이상 중진 18명 중 윤 원내대표를 비롯해 수도권의 나경원(서울 동작을), 안철수(경기 성남 분당갑), 윤상현(인천 동-미추홀을) 등과 영남의 박대출(경남 진주갑), 이헌승(부산 부산진을), 또 친윤계인 권성동 당선인(강원 강릉) 등 16명이 참석했다. 김기현(울산 남을), 주호영(대구 수성갑) 당선인은 참석하지 않았다. ‘수도권 폭망-영남 자민련’ 비판이 나오는 상황에서도 4선 이상 참석자 중 절반인 8명이 영남 지역구 의원이라 당내 위기감과 동떨어진 회동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한 수도권 당선인은 “지난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뒤에도 영남 의원들은 안일하게 인식하더니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수습 방안을 거론한 것도 주로 수도권 의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1025표 차로 당선된 윤상현 당선인은 “총선 백서를 내서 처절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철수 당선인은 “낙선자들을 모아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하지만 토론 없이 진행돼 지도 체제 정비 방식과 일정도 윤곽을 잡지 못했다.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관리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데에만 공감대를 형성했을 뿐, 언제 어떤 방식으로 비대위를 구성할지, 전당대회 시기를 언제로 할지도 결정하지 못했다. 윤 원내대표가 비대위를 구성할지, 다음 원내대표에게 넘길지 등도 미정이다. 비대위가 출범하면 윤석열 정부 출범 뒤 4번째 여당 비대위다.

일단 당 지도부는 16일 열리는 당선인 총회에서 추가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지만 수습책을 내놓기는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구 당선인 90명, 비례대표 18명이 모이는 당선인 총회에서는 친윤, 비윤(비윤석열) 등 계파들이 중구난방 격론을 벌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100명이 넘는 자리에서 결론을 내기는 쉽지 않다”며 “당선인들 의견을 최대한 듣고 가급적 다수의 뜻을 많이 살리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처절한 반성#위기 수습 결의#국민의힘#중진#관리형 비대위#1시간 회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