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이중적 태도 한미동맹에 독…‘정언유착’ 의혹 역겹다”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9월 27일 10시 56분


코멘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보도와 관련해 자신과 MBC와의 ‘정언유착’을 주장한 것에 대해 “날것으로 표현하면 역겨웠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부터 허위 사실로 명예를 훼손하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는 끔찍한 검은 월요일이었다. 코스닥, 코스피가 나란히 추락하며 원달러 환율이 1450원을 넘긴 금융시장만의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윤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에서 나라 전체를 또다시 혼돈의 도가니로 몰아넣으며 국민 전체를 위협에 빠뜨렸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진상규명 당사자인 대통령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적반하장에 이어 여당은 기다렸다는 듯 언론사에 항의 방문했다”며 “13시간 만에 황당한 해명을 내놓고 이제 와서 기자들 질문이 잘못됐다며 아까운 순방을 허비했다는 궤변을 덧붙였다”고 꼬집었다.

또 “‘XX’라는 욕설 대상이 미국 의회가 아닌 대한민국 야당이랄 땐 언제고 이제 야당이 아니라고 말을 바꿨다”며 “대통령실과 여당은 어떤 사람은 속일 수 있고 잠시 동안은 속일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을 계속해서 속일 수 없다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은 급기야 성명서를 내고 왜곡과 짜깁기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 항의했다”며 “오히려 대통령실이 ‘해당 영상을 어떻게 해줄 수 없느냐’고 무마를 시도했는데 사실 그대로 보도한 것을 문제 삼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 망신이 거짓 해명으로 덮어지지 않자 대통령실과 여당은 사실관계 확인 없이 야당 원내대표의 언론 유착이라고 왜곡하고 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이중적인 태도는 한미동맹에 있어 심각한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닉슨 대통령의 워터게이트 사건처럼 미국은 정치지도자의 거짓말을 가장 경계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거쳐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발의해 굴욕과 빈손, 막말로 빚어진 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며 “나토 순방 당시 민간인 신씨 동행,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패싱 논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사전·사후 무책임 등 대한민국 외교의 총체적인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제 정서가 변하는 대전환 시기에 이런 외교라인을 그대로 두면 외교 참사는 언제든 반복될 것”이라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제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 참사 트로이카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모두발언 이후 박 원내대표는 추가 발언을 통해 “어제 종일 언론 지상과 화면에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MBC와 유착돼서 소위 대통령의 막말 보도를 미리 알고 터뜨렸다는 식으로 상황을 몰아갔는데, 한마디로 기가 찼다”며 “이런 터무니없는 황당무계한 주장들, 또 이것을 여과 없이 보도한 기사들을 보면서 후안무치이고, 날것으로 표현하면 역겨웠다”고 말했다.

이어 “도대체 대한민국 국민들을 어떻게 보고 이렇게 상황을 모면을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인지, 기가 차더라”며 “제발 보통 인간의 기본 상식으로 바라보고 판단하라. 나라를 망치고 국민을 망신시켜도 오로지 주군을 향한, 권력을 향한 일편단심 충정을 내세워 이렇게 국민을 호도해도 되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십 명이 있는 자리에서 SNS에 떠도는 영상을 확인해서 발언한 게 전부”라며 “이 자리를 통해 분명히 정부와 국민의힘에 말씀드린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MBC와 유착해서 이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했다고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으면 말하라. 앞으로 이 시점부터 그런 허위 사실로 인해 명예를 훼손하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