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감때 입은 남색코트의 朴 “이루지 못한 꿈, 이제 다른 이들 몫”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박근혜 퇴원] 병원 퇴원 후 대구 사저 입주

朴, 현충원 박정희-육영수 묘역 참배 24일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된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분향을 마친 뒤 돌아서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朴, 현충원 박정희-육영수 묘역 참배 24일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된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분향을 마친 뒤 돌아서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좋은 인재들이 대구의 도약을 일구고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하도록 작은 힘이나마 보태려 합니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4년 9개월간 수감 생활을 한 박근혜 전 대통령(70)은 24일 대구 달성군 유가읍 사저 앞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향후 대구를 기반으로 정치적 역할을 할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 박 전 대통령은 특별사면으로 지난해 12월 31일 석방된 뒤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이날 퇴원해 사저에 입주했다.
○ 수감 당시 코트 그대로 입어

이날 오전 8시 33분 삼성서울병원 문을 나선 박 전 대통령은 비교적 건강한 모습이었다. 마스크를 썼지만 눈웃음으로 환한 표정을 드러내며 “국민께 5년 만에 인사를 드리게 됐다. 염려해 주셔서 건강이 많이 회복됐다”고 했다. 기다리던 지지자들은 “고생하셨습니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박 전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되던 2017년 3월 당시와 같은 남색 코트 차림이었다. 남색 바지 정장 차림에 옅은 화장을 했고, 헤어스타일은 트레이드마크인 올림머리와 비슷했다. 남색 코트는 대통령 재직 시절에도 공개석상에서 여러 차례 입었던 옷으로, 구치소 수감 당시 영치 물품 중 하나였다.
○ 박근혜 정부 인사 집결
이날 오전 삼성서울병원 앞에는 김기춘 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국무총리를 지낸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 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김희정 전 여성가족부 장관 등 박근혜 정부 인사와 측근 40여 명이 퇴원하는 박 전 대통령을 맞이했다.

국민의힘 현직 의원 중에는 대통령정무수석을 지낸 김재원 최고위원과 윤상현 박대출 윤두현 윤주경 의원 등이 자리를 지켰다.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이정현 전 의원,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민경욱 전 의원 등 친박계 전직 의원도 출동했다.

박 전 대통령은 준비된 승용차를 타고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이동해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묘역을 참배한 후 대구 사저로 향했다.
○ 이웃들에게 이사 떡 돌려
소주병 날아와… 경호원들에 둘러싸인 朴 24일 오후 대구 달성군 사저에 도착한 박근혜 전 대통령(가운데)이 연설을 하던 중 한 남성이 소주병을 던지자 경호원들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대구=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소주병 날아와… 경호원들에 둘러싸인 朴 24일 오후 대구 달성군 사저에 도착한 박근혜 전 대통령(가운데)이 연설을 하던 중 한 남성이 소주병을 던지자 경호원들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대구=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이날 낮 12시 15분 사저에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은 “견디기 힘든 시간을 달성으로 돌아갈 날을 생각하며 견뎌냈다”면서 “많이 부족했고 실망을 드렸음에도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 1998년 정계 입문 당시 이야기를 꺼내며 “낯선 이곳 달성에 왔을 때 처음부터 따뜻하게 안아주고 보듬어주셨다. 돌아갈 수만 있다면 그때로 다시 갈 만큼 그 시절이 참으로 그립다”고 했다. 이어 “이루지 못한 많은 꿈들이 있다. (이는) 이제 다른 이들의 몫”이라고 했다.

사저 앞에는 지지자 5000여 명이 몰렸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관용 전 경북도지사, 조원진 전 국회의원(우리공화당 대표) 등도 박 전 대통령을 맞이했다.

박 전 대통령의 연설 도중 이모 씨(47)가 던진 소주병이 약 3m 앞에 떨어져 깨졌지만 다친 사람은 없었다. 소주병에는 소주가 들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경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이 인혁당(인민혁명당) 사건 피해자에게 사과하지 않는 것에 분노해 소주병을 던졌다”고 진술했다.

박 전 대통령은 사저 입주 후 인근 마을 주민 179가구에 떡을 돌렸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에게 축하 난을 보냈고, 박 전 대통령은 “마무리 잘하시고, 건강 잘 챙기시라”고 화답했다.


대구=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송진호 기자 jino@donga.com
#박근혜#박근혜 퇴원#대구#달성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