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군산조선소 재가동, 정부 함께 한 사실 기억해주길”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24일 12시 3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0월24일 전북 군산시 명신 군산공장에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0월24일 전북 군산시 명신 군산공장에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이야말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완전한 부활을 알리는 상징이 될 것”이라며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에 이르기까지 우리 정부가 함께 했다는 사실도 기억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북 군산시 소재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 모두발언을 통해 “군산의 봄소식을 임기가 끝나기 전에 보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참으로 감개무량한 날”이라며 “정부는 조선과 해운을 연계한 상생 전략으로 대한민국의 조선업과 해운업 살렸고 전북도와 군산시, 현대중공업과 국회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협의하고 또 협의했다. 그 노력들이 모여 오늘 드디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이라는 결실을 보게 됐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어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 전북지역과 군산경제 살아날 것”이라며 “일자리가 회복되고 협력업체, 기자재업체도 다시 문을 열게 될 것이다. 완전 가동되면 최대 2조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가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산조선소는 1650톤의 국내 최대 골리앗 크레인과 700m의 국내 최장 도크를 갖춘 최적의 조선소다. 군산조선소의 가동으로 추가 건조공간이 확보되면 우리 조선산업의 수주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조선산업 경쟁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문 대통령은 친환경 선박에서의 큰 활약이 기대된다며 “친환경 선박은 전기차와 함께 탄소중립 이끌 미래 핵심산업이다. 이제 군산조선소가 안정적으로 가동되면 군산은 대한민국 미래산업 선도지역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소상공인 금융지원 확대, 고용유지지원금 제공 등 그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앞으로도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1등 조선 강국의 경쟁력을 다시 키워 선박 수주 물량을 흔들림 없이 확보하겠다”며 “지난해 64%였던 친환경 선박 세계 점유율 2030년 75%까지 확대할 것이다. LNG(액화천연가스) 추진선과 같은 저탄소선박의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수소,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같은 무탄소 선박의 시대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도와 군산시민을 향해서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GM대우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위기 역시 새로운 도전으로 극복해 내고 있다”며 “이제 우리는 내년 1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까지 힘을 모아 나갈 것이다. 군산은 친환경 선박의 전진기지로 다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독려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