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한중 관계, 상호 존중 안 이뤄져…선수들 분노 공감”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8일 12시 55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편파 판정 논란에 대해 “우리 선수들의 그 분노와 좌절에 대해서 깊이 공감하고 선수들에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토론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을 만나 “이번 올림픽 상황을 보고 우리 아이들이 공정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많이 실망하지 않았을까 걱정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렇지만 올림픽의 정신과 스포츠맨쉽이라고 하는 것은 위대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 선수들이 기운 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반중 정서가 커지는 데 대해선 “제가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선 사람으로서 특정 국가에 대한 반대 감정이나 이런 것들을 언급할 수는 없다”면서도 국민들이 그런 마음을 가지고 계시는 것은 한중 관계가 각자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 상호 존중에 입각해서 상대 국익을 존중해가면서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공수처 존폐에 대한 생각을 묻자 ”지금의 공수처는 권력 비리에 대해서 사정하는 것이 아니고, 거의 권력의 시녀가 돼 버렸다. 그래서 공수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며 ”검경이 가지고 있는 첩보 내사 사건을 공수처가 마음대로 가져와서 뭉갤 수 있는 이런 우월적인 권한은 권력 비리에 대한 사정권한을 확대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권력의 비리를 은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에서 그의 처가에 대해 농지법과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등으로 검증 촉구에 나선 데 대해선 ”글쎄 뭐 저는 잘 모르는 얘기고, 한 2년 동안 탈탈 다 털었으니까 수사를 다 하지 않았겠나“라고 반문했다.

안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선 ”제가 공개적으로 언급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과학기술 선도국가를 목표로 민·관 과학기술위원회 신설, 미래 선도 연구 분야 10년 이상 장기지원 등의 과학 공약을 내놓았다.

그는 ”(과학기술 선도국가) 1등을 하기 위해서는 대대적 투자와 제도 여건을 만들어야 하는데, 많은 걸림돌이 바로 수도권 규제법과 학교의 자율성이 떨어져서 기본적으로 정원 조정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문제가 크다“며 ”기초 분야부터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상용화 기술까지 다양한 생태계를 이뤄가면서 발전을 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2050 탄소중립에 대해선 ”세계적인 과제고 어느 국가도 피할 수 없다“며 ”이걸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과학기술이다. 우리가 탄소에너지를 덜 쓰면 되는 것 아니냐 이런 문제가 아니고, 결국은 탄소 방출이 안 되는 에너지로 전환을 하고, 또 그 에너지 효율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우리나라에서 최근 얼마 동안에 정치와 이념이 경제와 산업과 과학을 지배했기 때문에 자율과 창의가 많이 떨어졌다“며 ”4차 산업혁명의 큰 대전환기에 있기 때문에 저희가 여기 빨리 올라타서 디지털 심화를 시키고, 이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기술분야를 저희가 선도 국가로 끌어올릴 수 있다면 저성장에서 탈피하고 재도약을 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