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대선 다급한 與 “조국의 시간 끝내야”… 강성 친문 “송영길 사퇴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송영길 대표, 조국 사태 공개 사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송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문제에 대해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며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송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문제에 대해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며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국민을 가르치려고 오만하게 굴어서는 안 된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일 ‘조국 사태’ 등에 대해 5400자 분량의 반성문을 내놓고 공개 사과한 가장 큰 이유는 차기 대선에 대한 절박감이다. 대선을 9개월가량 앞두고 좀처럼 집권 여당을 향한 싸늘한 민심이 회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송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외에도 성추문, 부동산 등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으로 꼽히는 문제를 모두 언급했다. 동시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정면으로 조준했다. 현재 야권의 가장 강력한 주자로 꼽히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여권 내부의 갈등을 덮고, 지지층 결집에 나서겠다는 의도다.

○ 친문 반발에도 ‘조국 사과’ 감행한 宋
송 대표는 이날 사과문에서 “조 전 장관 자녀의 입시 관련 논란으로 많은 국민에게 실망을 드렸다”고 사과했다. 전날 출간된 조 전 장관의 저서 제목 ‘조국의 시간’을 의식한 듯 사과문의 첫 문장부터 “이제부터 국민의 시간”이라고 못 박기도 했다.

조 전 장관 문제에 대한 공개 사과 여부를 두고 당내에서 격론이 일었지만 결국 송 대표는 사과를 택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왜 당이 사과해야 하느냐는 반발도 있었지만 송 대표가 법률적인 문제와 자녀 입시 문제는 분리해서 보자고 설득해 사전 조율이 이뤄졌다”고 했다.

이날 공개 사과로 ‘조국 사태’를 봉합하고 이제 본격적인 대선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것이 송 대표의 구상이다. 송 대표 측 인사는 “당 대표가 나서 사과했으니 이제 여권 대선 주자들이 ‘조국 사태’에서 한결 자유로워진 측면도 있다”고 했다. 실제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당 대표가 입장을 냈으니 당원으로서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도 페이스북에 “당 지도부의 고민과 충정을 이해한다”며 “조 전 장관이 ‘나를 밟고 전진하라’고 한 것처럼 민주당은 다시 국민 속으로 전진할 것”이라고 했다.

송 대표가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의 기준은 윤 전 총장의 가족 비리와 검찰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윤 전 총장에 대한 ‘역공’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 여당 의원은 “내부 갈등을 덮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외부의 적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제 ‘조국의 시간’은 끝내고 윤 전 총장을 본격적으로 겨누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친문 진영도 이 같은 전략에 따라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기 시작했다.

다만 일부 강성 지지층은 여전히 “송 대표는 사퇴하고 탈당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당원 게시판에선 이날 송 대표를 향한 탄핵 요구 및 ‘문자 테러’ 인증샷도 이어졌다. 김한정 의원도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당까지 나서 부관참시도 아니고 밟고 또 밟아야 하겠나”라고 성토했다. 정청래 의원도 “독립운동 하면서 수많은 사람이 피를 흘렸듯 검찰개혁 과정에서 조 전 장관도 많은 피를 흘렸다”며 “나는 조국의 말할 권리를 위해 함께 싸우겠다”고 옹호했다.

○ ‘상위 2%’ 종부세 개정도 추진
송 대표는 사과를 기점으로 당 쇄신 및 정책 방향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날 송 대표는 사과문에서 “1가구 1주택자 양도세,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조정 문제는 정책 의원총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겠다”고 예고했다. 또 친문 진영이 ‘부자 감세’라며 종부세 개편안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서울에 아파트를 가진 시민 24%가 종부세 부여 대상으로 100만 명이 넘는다. 이를 부자 감세라고 비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이에 따라 송 대표가 주택가격 상위 2% 가구에만 종부세를 부과하는 개정안을 다시 한번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차기대선#조국의 시간#송영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