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한곡이 ‘협치’ 뒤흔들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보훈처 “임을 위한 행진곡, 5·18기념곡 지정-제창 불가”
與 “재고해달라” 2野 “보훈처장 해임 촉구”… 정국 급랭

‘태풍의 눈’ 보훈처장 박승춘 국가보훈처장(가운데)이 16일 오후 퇴근하기 위해 서울 용산구의 
서울지방보훈청을 나서고 있다. 박 처장은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현행대로 합창하기로 이날 결정했고 
야권은 이에 반발해 박 처장의 해임촉구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태풍의 눈’ 보훈처장 박승춘 국가보훈처장(가운데)이 16일 오후 퇴근하기 위해 서울 용산구의 서울지방보훈청을 나서고 있다. 박 처장은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현행대로 합창하기로 이날 결정했고 야권은 이에 반발해 박 처장의 해임촉구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제창할지를 놓고 대한민국이 둘로 갈라졌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까지 나섰지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갈등만 키웠다. 정치권의 협치(協治) 움직임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국가보훈처는 16일 올해 5·18기념식에서 현행대로 ‘임을 위한 행진곡’의 합창 방식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보훈처 관계자는 “찬반 의견이 첨예한 상황에서 참여자에게 의무적으로 노래를 부르게 하는 제창 방식을 강요해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해선 안 된다는 게 보훈·안보단체와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임을…’의 5·18기념곡 지정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보훈처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5대 국경일과 46개 정부기념일, 30개 개별 법률에 규정된 기념일에 대해 정부가 기념곡을 지정한 전례가 없고, 애국가도 국가 기념곡으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13일 박 대통령과 3당 원내지도부의 회동에서 야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기념식 기념곡으로 지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 대통령은 “국론 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지시하겠다”고 말했다.

보훈처의 발표 직후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제창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아직 (5·18기념식까지) 이틀 남았으니 재고해 주기를 바란다는 게 내 입장”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보훈처 관계자는 “올해 5·18기념식에선 이미 발표한 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야당은 박승춘 보훈처장의 해임촉구결의안까지 꺼내들며 강하게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통화를 통해 만약 (제창이) 이뤄지지 않으면 20대 국회에서 박 처장의 해임촉구결의안을 채택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도 “협치와 소통을 강조한 (박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의) 회동이 무효화되는 것”이라며 “3일 만에 대통령께서 협치와 소통을 강조한 그 합의문을 찢어버리는 결과”라고 성토했다.

청와대는 공식 반응을 내지 않았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번 (회동에서) 대통령이 말씀한 것에 덧붙일 게 없다”며 “보훈처에서 결정하는 대로 (한다)”라고 말했다.

올해 5·18기념식은 황교안 국무총리 주관으로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다. 지난 2년간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문제 등으로 불참했던 5·18 관련 단체(부상자회, 유족회, 구속부상자회)와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보훈처는 밝혔다.

장택동 will71@donga.com·한상준 기자·윤상호 군사전문기자
#임을위한행진곡#518기념곡#보훈처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