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늘 새 원내대표 선출 앞두고 날선 토론회

  • Array
  • 입력 2012년 5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非朴 “정치 9단 결합? 18단커녕 18년전 퇴행”박지원 “돌멩이 너무 아프게 던져… 금도 있어야”

시선도 박지원 vs 非박지원 민주통합당은 3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합동토론회를 열어 후보들의 정견을 들었다. 왼쪽의 박지원 의원이 어정쩡하게 서 있는 가운데 이낙연 전병헌 유인태 의원은 일제히 한쪽으로 등을 돌리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시선도 박지원 vs 非박지원 민주통합당은 3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합동토론회를 열어 후보들의 정견을 들었다. 왼쪽의 박지원 의원이 어정쩡하게 서 있는 가운데 이낙연 전병헌 유인태 의원은 일제히 한쪽으로 등을 돌리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3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민주통합당의 원내대표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선 박지원 최고위원과 이낙연 전병헌 의원, 유인태 당선자 등 비박(비박지원) 후보 간의 치열한 공방이 3시간 동안 이어졌다. 후보들은 다른 후보의 탈당 이력까지 들춰내며 언성을 높였다. 박 최고위원(70)과 유 당선자(64)는 자신들의 나이를 고려해 “이번 국회로 (정치인생이) 끝나는 사람”이라며 배수진도 쳤다. 초선 당선자들의 요구로 이뤄진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당선자 70∼80명이 참석했다. 민주당은 4일 원내대표를 뽑는다.

비박 후보 3명은 모두발언부터 ‘이해찬-박지원 연대’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이 의원은 “정치 9단끼리의 결합은 18단이 되는 게 아니라 당을 18년 전으로 되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 의원은 “유신공주(박근혜)와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싸움을 앞두고 소수 독점체제를 만드는 것은 퇴행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유 당선자는 박 최고위원의 재선 도전에 대해 “원내대표는 한 번 하면 아무리 잘해도 다시 나온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가 다른 모든 후보에게 질문하는 상호토론에서도 박 최고위원이 표적이었다. 비박 후보들은 서로에게 예비내각의 가능성, 복지정책 등 비교적 가벼운 질문만 던졌다. 이 의원은 “(박 최고위원은)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했다가 들어왔다.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가)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나가겠다면 권장하겠느냐”고 물었고 박 최고위원은 “제 아픈 상처, 민주당의 좋지 않은 기억을 되살리는 것이라서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이 원내대표를 지낼 당시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전 의원은 “성공한 원내대표라고 하는데 ‘폭로정치’는 성공했다”며 “예산안 날치기 등 대여협상에선 얻은 게 거의 없다.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도 김무성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체면을 세우기 위해 졸속으로 협상했다”고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금도가 있다. 돌멩이는 앞으로 (다른 편에게) 던져야지 옆으로 (같은 편에) 너무 아프게 던지면 누가 (원내대표가) 된들 어떻게 되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전 의원은 “한-EU FTA 협상 당시 (박 최고위원과) 이견이 있었다. 저한테 ‘튀지 말라’는 핀잔을 주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

집중 포화를 맞은 박 최고위원은 애써 웃으며 “제게는 계속 편파적인 질문만 한다”며 “세 분의 박지원 뭇매가 (청중을) 굉장히 즐겁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자신이 다른 후보에게 질문할 차례에선 “시간 절약을 위해서 비판하는 질문은 하지 않겠다”며 감정적 대응을 자제했다.

한편 초선 당선자 21명은 3일 회동을 가진 뒤 ‘민주당의 혁신과 대선승리를 위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구도 짜기와 그에 기초한 원내대표 및 당 대표 선출을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라며 ‘이-박 연대’를 비난했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민주통합당#원내대표 경선#박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