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盧, 勢불리기 본격 경쟁…31년만의 양자대결

  • 입력 2002년 11월 25일 17시 46분


12월19일 치러질 16대 대선이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와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간의 양강구도로 재편되면서 양당은 대세 장악을 위한 새로운 전략 마련에 나섰다.

대선이 양강구도 하에 치러지는 것은 71년 7대 대선 이후 31년 만이다.

양당은 특히 이슈 선점과 세력 확대가 선결과제라는 판단 아래 민주당을 탈당한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와 자민련 등 제3세력과의 관계정립 및 외부인사 영입에 적극 나서고 있어 대선 판도가 세 확산 경쟁으로 치닫고 있다.

한나라당은 자민련 의원들과 민주당 이인제(李仁濟) 의원 등 민주당 내 반노(反盧) 성향의 인사들을 영입하기 위한 접촉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또 노 후보가 김대중(金大中) 정권을 계승한 ‘DJ 계승자’임을 부각시키고 ‘부패정권 심판론’을 통해 정권교체 필요성을 적극 이슈화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국민통합21과의 선거공조 추진과 함께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탈당했던 후단협 소속 의원들의 복당을 공식 결의했으며 자민련 등과도 ‘반창(反昌)연대’ 결성을 위한 접촉에 들어갔다.

▼관련기사▼

- '부패심판'이냐 '세대교체'냐
- 李-盧 두 후보 공약 비교
- 71년 박정희 對 김대중 이후 첫 양자대결

노 후보는 이날 통합21 정몽준(鄭夢準) 대표와 만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제의했으나 정 대표는 “28일 다시 만나 결정하자”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현행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2004년 5월 17대 국회 개원과 함께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을 발의하는 방안을 양당간 정책조율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후보는 이미 “당선되면 임기 말에 국민의 뜻을 모아 권력구조를 개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노 후보측 대응이 주목된다.

통합21 핵심관계자는 “정 후보 지지가 노 후보 지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 대표의 비전을 노 후보가 공유한다는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줘야 한다”면서 “정 대표의 선대위원장 참여 문제도 정책협조와 선거공조를 위한 노 후보측의 기본 입장에 대한 확인을 거쳐 결론이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개헌문제 및 이와 연관된 차기정부 운영문제에 관한 민주당과 통합21의 의견조율 여부에 따라 정 대표의 선대위원장 수락 여부와 선거공조 수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