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밀어붙이고 발목 잡고… 쌍방구태가 낳은 ‘반쪽 내각’ 안 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9일 00시 00분


코멘트
尹,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벙커서 안보상황 점검회의 주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지하 
벙커에 새로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가 안보에는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내정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내정자, 윤 
당선인,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
尹,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벙커서 안보상황 점검회의 주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지하 벙커에 새로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가 안보에는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내정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내정자, 윤 당선인,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제동을 걸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총리 없이 가겠다”는 뜻을 주변에 밝혔다고 한다. 한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늦어져도 총리 없는 ‘반쪽 내각’ 출범을 강행하겠다는 취지다. 대안으로 문재인 정부 장관 일부를 유임시키거나 차관대행 체제로 운영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청문회 정국의 주도권을 놓고 여야가 한 치 양보 없는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된 장관 후보자는 14명 중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한화진 환경부·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4명뿐이다. 민주당은 정호영 보건복지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5명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들을 제청한 한 후보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다수당이 열쇠를 쥔 총리 인준을 지렛대 삼아 일부 장관 후보자 낙마를 연계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공직자 자질을 검증하는 인사청문회를 정치적 거래 대상으로 삼는 구태 아닌가.

그렇다고 해서 윤 당선인 측이 무조건 밀어붙일 일은 아니다. 특히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학과 관련해 ‘아빠 찬스’ 논란이 제기된 정호영 후보자에 대해선 국민의힘도 지명 철회를 건의했다고 한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국회에 오늘까지 정 후보자 등 일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정해진 기한까지 보고서가 오지 않으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뜻이다. 문재인 정부가 보고서 채택 없이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고 비판해온 윤 당선인의 내로남불이 아닐 수 없다.

이제라도 여야는 새 정부 내각이 정상 출범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서로가 한발씩 만 물러선다면 협상의 돌파구가 열릴 수 있다. 윤 당선인 측은 일방적인 강행 기조를 접고 국민적 지탄을 받는 후보자 거취를 정리해야 한다. 민주당도 새 정부 발목잡기라는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총리 인준을 볼모로 삼아선 안 될 것이다.

새 정부의 조각(組閣) 파행은 협치와 타협이 실종된 우리 정치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이러니 정치가 대한민국 발전의 발목을 잡는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 아니겠는가.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윤석열#한덕수#인준#청문회#내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