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광암 칼럼]제2의 한국을 꿈꾼 ‘코미디언 출신’ 대통령의 시련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우크라 국민 反부패 염원 한 몸에
TV스타에서 하루아침에 대통령으로
아직 못 이룬 ‘제2 한국’ 경제청사진
푸틴 침공 이겨내고 재시동 걸기를

천광암 논설실장
천광암 논설실장
우크라이나 남쪽의 항구 마리우폴은 러시아가 이번 침공을 시작하면서 공격 목표 중 하나로 삼은 도시다. 지금은 포성에 휩싸여 있지만, 한때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경제 청사진과 관련해 서구 세계의 이목이 쏠렸던 곳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9년 해외 기업인과 투자자들을 이곳으로 초청해서 투자포럼을 열었다. 당시 젤렌스키 대통령이 투자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내민 키워드는 ‘한국’이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였던 한국은 수십 년 만에 부유한 하이테크 국가로 변모했다”면서 우크라이나를 제2의 한국으로 만들 ‘코리아 플랜’이 준비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가 우크라이나 경제의 이정표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리에 ‘한국’을 들고나온 것은 두 나라 사이에 비슷한 점이 많다고 봤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한국과 우크라이나는 강대국들의 틈바구니에서 부대낀 고난의 역사, 4000만∼5000만 명대의 인구 규모 등 유사점이 적지 않다. 국제통화기금(IMF) ‘관리’라는 쓰라린 경험을 한 것도 닮은꼴이다.

다만 IMF 구제금융 이후 양국 경제가 걸은 길은 크게 달랐다. 1997년 210억 달러를 지원받은 한국은 3년 만에 모든 빚을 갚고 IMF 체제를 성공적으로 ‘졸업’했다. 반면 우크라이나는 2008년 164억 달러 지원 결정을 얻어낸 이후 지금까지 수년 단위로 추가 지원을 받거나 부채 연장을 하면서 경제를 연명하고 있다. IMF와 서구 세계의 금융지원 없는 우크라이나의 경제는 곧 파산을 의미한다.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2019년 당시 41세의 ‘코미디언’ 젤렌스키를 대통령으로 선택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자원부국인 우크라이나 경제의 발목을 잡는 가장 큰 걸림돌은 ‘올리가르히’라고 불리는 소수 신흥재벌과 권력층의 부정부패다. IMF가 추가 지원을 하거나 부채상환 연장을 할 때 늘 부패 가능성에 주목한다. 이런 현실에 신물이 난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아무리 국정 경험이 없더라도 때 묻지 않은 젤렌스키가, 오염된 기득권층보다는 나을 것으로 봤다. 젤렌스키가 교사 출신 ‘아웃사이더’ 대통령으로 출연해서 기득권을 깨부수는 TV 드라마가 현실 속에서도 재연돼 주기를 우크라이나 국민은 고대했다.

젤렌스키 대통령 나름으로는 다양한 개혁 플랜을 가동했지만, 우크라이나 국민들이나 IMF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했는지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평가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부패 몸통’ 중 하나로 꼽히는 ‘올리가르히’ 이호르 콜로모이스키와의 관계다. 콜로모이스키는 그를 스타로 만들어준 TV 채널의 소유주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콜로모이스키에게 부당한 이권을 제공할지 모른다’는 IMF와 서방 세계의 불안감을 말끔히 해소시키지 못해서 ‘틈’을 만들었다.

젤렌스키는 선거 운동 때 콜로모이스키의 개인 변호사인 안드리 보단을 고위 선거 참모로 썼을 뿐만 아니라, 집권 후에는 첫 비서실장으로 기용했다. 2016년부터 콜로모이스키에게 56억 달러에 이르는 회계 조작과 자금세탁 의혹 등이 제기돼 왔지만, 그를 기소하지 않았다. 이런 일들이 겹치면서 젤렌스키 대통령의 ‘클린’ 이미지에는 금이 갔다.

여기에 푸틴의 위협이 현실화하면서 젤렌스키 대통령에게는 ‘무능’이라는 프레임이 강하게 씌워졌고, 마침내 한국 대선판에까지 소환됐다. 25일 TV토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6개월 된 초보 정치인이 미숙한 외교로 러시아를 자극해 충돌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 후보가 다음 날 바로 자신의 발언을 사과했지만, 푸틴의 침략전쟁이 젤렌스키의 과오라는 비난은 부당하다. 푸틴의 불만을 산 ‘친(親)서방 반(反)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다수 국민의 여론인 동시에 이미 이전 정부에서부터 지향해온 노선이다.

개전 이후 젤렌스키 대통령이 보인 행동은 그에 대한 평가를 바꾸고 있다. 그는 해외로 대피하라는 미국 측의 권유를 마다하고 국내에서 대(對)러시아 항전을 지휘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을 버리고 해외로 꽁무니를 뺐던 아슈라프 가니 전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앞으로 젤렌스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화력의 절대적인 열세 앞에서 낙관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그가 푸틴의 침공을 이겨내고 ‘코리아 플랜’으로 우크라이나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기원하고 응원한다. 그의 실패는 4300만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목숨과 피, 눈물을 뜻하기 때문이다.

천광암 논설실장 iam@donga.com
#우크라#볼로디미르 젤렌스키#코리아 플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