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괴로운 민감성 피부질환 여드름, 관리법은?

  • 입력 2014년 3월 11일 15시 26분


봄은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 각종 피부트러블이 많이 나타나는 계절이다. 특히 민감성 피부는 봄철이 되면 자극접촉 피부염이나 알레르기접촉 피부염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일으켜 일상생활까지 힘겹게 만든다.

민감성 피부는 겉으로 보기에는 피부결이 섬세하고 깨끗해 보이지만 피부 저항력이 떨어져 쉽게 거칠어지고 주름이 잘 생긴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와 강한 자외선, 건조한 바람, 황사, 꽃가루가 날리는 봄철에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처럼 민감성 피부는 작은 외부 자극에도 쉽게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 톤이 어두워지거나 붉어진다. 화장품을 잘못 선택하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며, 한번 피부가 손상되면 회복도 더딘 편이다. 또한 나이나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염증이 생기고 개인마다 원인과 반응 정도가 다양하고 일정하지 않다. 심리적, 정신적 요인과도 관련이 깊어 스트레스, 수면 부족 때문에 재발하거나 심해질 수 있어 예방과 치료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나 과로, 흡연 및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항균효과가 있는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오히려 피부보호막을 파괴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무엇보다 여드름을 무리하게 손으로 짜는 것은 피해야 하는데 이 경우 손의 세균이 침투되어 이차감염을 유발하고 심하게는 흉터를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미지근한 물로 자주 세안을 해주거나 피부가 마르지 않게 로션이나 보습제를 발라주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 트랜스지방이 많이 포함된 튀김류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미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였거나 악화가 되었다면 자가적인 치료보다는 전문적인 여드름 치료를 진행해야 여드름 흉터 예방과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치료 방법으로는 IPL이나 프락셀레이저와 같은 다양한 레이저 기기를 통해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가 가능하다.

IPL의 경우 넓은 파장대의 복합적인 파장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붉은 기를 개선하여 여드름 치료효과 뿐만 아니라 주근깨, 기미와 같은 색소 치료까지 가능하다.

프락셀 레이저는 피부 깊은 곳에 근접하여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수천 개 뚫어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손상된 피부가 건강하게 재생되도록 하여 여드름 흉터 치료가 가능하다.

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은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고 생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며, “치료를 늦출수록 흉터나 착색이 생겨 치료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강태조 원장은 “자신의 피부 상태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파악하고 여드름 치료시 피부미백, 피부탄력까지 고려하는 복합적인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라고 조언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