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딸 손 못놓던 父 “딸, 신에게로”… 학생배구단 39명 장례식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지진 현장 안타까운 사연들

지진으로 무너진 집에서 기적적으로 구조된 나즈와(27)의 가족들은 그녀에게 10세 아들의 죽음을 차마 알리지 못하고 있다. 나즈와는 6일(현지 시간) 튀르키예(터키) 남동부 가지안테프의 콘크리트 잔해 속에서 둘째 아들 모하메드와 함께 구조됐다. 모하메드가 당시 웃는 표정으로 구조대원 손에 안겼을 때만 해도 나즈와와 다른 가족들은 아이가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나흘 만인 10일 모하메드는 급성신부전과 뇌 손상으로 세상을 떠났다.
●“신이 보내준 천사가 신에게 돌아갔다”

6일 잔해 속에서 기절해 있던 나즈와가 구조대의 인기척을 느끼며 깨어났을 때 남편 하산(37)은 그와 모하메드를 감싼 상태로 숨져 있었다. 친척들이 잔해 속으로 손을 내밀었지만 가족이 모두 죽은 줄 알았던 나즈와는 구조되기를 거부했다. 사촌인 무스타파 셰이크는 “나즈와는 남편, 아이들과 함께 이곳에 묻히게 해달라고 소리쳤다”고 11일 워싱턴포스트에 말했다.

다행히 큰아들 무니르 이비시(12)는 지진으로 집이 흔들리자 창문으로 대피해 목숨을 건진 상황이었다. 둘째 모하메드도 구조 당시엔 엄마와 함께 살아있었다. 하지만 다리에 중상을 입고 입원해 있는 나즈와에게 친척들은 아들의 사망 소식을 전하지 못했다. 친척들은 “이미 남편을 잃은 나즈와가 받을 충격이 너무나 클 것 같다”고 했다.

배구 경기를 위해 튀르키예를 찾은 키프로스섬의 한 학교 선수단 39명이 지진으로 숙소가 무너지며 전원 사망했다. 이란 일러스트레이터 알리레자 파크델이 인스타그램에 학생들을 추모하는 일러스트를 올렸다. 인스타그램 캡처
배구 경기를 위해 튀르키예를 찾은 키프로스섬의 한 학교 선수단 39명이 지진으로 숙소가 무너지며 전원 사망했다. 이란 일러스트레이터 알리레자 파크델이 인스타그램에 학생들을 추모하는 일러스트를 올렸다. 인스타그램 캡처
지진 발생 8일째인 13일 현재 사망자는 3만6000명을 넘어섰다. 부상자도 9만2600명에 달한다. 12일 튀르키예 인근 키프로스섬의 파마구스타에서는 배구 경기를 하기 위해 튀르키예 아디야만을 찾았다가 지진으로 숨진 학생 선수단의 장례식이 열렸다. 이들이 묵고 있던 호텔 건물이 무너져 11∼14세 학생 24명과 학부모 10명, 교사 4명, 코치 1명 등 39명의 선수단이 모두 숨졌다. 숨진 아이의 어머니는 장례식에서 “내 아들은 배구 챔피언이 되는 게 꿈이었다. 숨진 내 아들은 챔피언이었다”며 울었다.

6일(현지 시간) 튀르키예 동남부 카흐라만마라슈에서 지진으로 무너진 아파트 잔해에 깔려 사망한 15세 막내딸 이르마크의 손을 
아버지 메수트 한제르 씨가 놓지 않고 있다(위 사진). 그가 딸 이르마크와 생전에 찍은 사진. 사진 출처 트위터
6일(현지 시간) 튀르키예 동남부 카흐라만마라슈에서 지진으로 무너진 아파트 잔해에 깔려 사망한 15세 막내딸 이르마크의 손을 아버지 메수트 한제르 씨가 놓지 않고 있다(위 사진). 그가 딸 이르마크와 생전에 찍은 사진. 사진 출처 트위터
튀르키예 동남부 카흐라만마라슈에서 무너진 집에 깔려 숨진 딸의 손을 놓지 못하던 아버지의 자세한 사연도 전해졌다. 메수트 한제르 씨(49)는 CNN와의 인터뷰에서 “지진 직후 어머니 댁에 있던 막내딸이 전화를 받지 않았다. 제발 살아 있어 달라고 신에게 울면서 기도했다”고 했다. 그는 곧 달려갔지만 지진으로 이미 폐허가 된 상태였다. 한제르 씨는 “딸은 침대에서 천사처럼 자고 있었다”며 “신이 보내준 천사가 다시 신에게 돌아갔다”고 말했다.
●생존자들 추위·전염병 ‘2차 재난’ 위험
인명 구조의 ‘골든타임’인 72시간을 훌쩍 지났지만 생존자 구조 소식이 간간이 전해지고 있다. 1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가지안테프에서 시벨 카야 씨(40)가 170시간 만에 구조됐다. 이곳에서 구조대는 모녀 관계로 추정되는 생존자 3명도 구조했다.

하지만 생존자들은 추위와 전염병 등 2차 재난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 12일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번 지진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생존자들이 갈 곳이 없어 차 안에서 노숙하거나 열악한 텐트촌 등에서 추위와 싸우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푸아트 옥타이 튀르키예 부통령은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임시 대피소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텐트에서 가족과 함께 머물고 있는 아브니 불루트 씨는 “이곳 상황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지진으로 죽은 친척의 장례식에 가기 위해 이틀 전 이스켄데룬에 갔는데 그곳에는 텐트마저 없었다”고 했다. 자가용에서 지내는 부세 에르소이 씨는 “어린 딸과 함께 탈출했는데 텐트는 밤이 되면 너무 추워 머무를 수가 없다. 우리는 이제 무엇을 해야 하나.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토로했다.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은 카타르 국영 알자지라 방송에서 “시리아 지진 피해 지역에서 콜레라 확산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이채완 기자 chaewani@donga.com



#튀르키예#시리아#대지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