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긴급 외교장관 회의…러에 대한 “강력하고 단계적 제재 합의”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3일 09시 13분


코멘트
우크라이나의 긴장이 더욱 고조되면서 주요 7개국(G7)은 긴급 외교부 장관 회의를 열고 관련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조율하기 위해 3일 만에 다시 모인 것으로 보인다.

23일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G7은 전날 밤인 오후 11시(한국시간)부터 약 45분 간 전화로 외교부 장관 회의를 열었다.

일본의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러시아의 행동은) 우크라이나 주권 및 영토 일체성을 침해하고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동이라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며 “이를 강하게 비난하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G7으로서 계속 사태를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주시하며 제재를 포함한 긴밀한 협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나로서는 G7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공조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포함, 엄격한 대응에 대해 조속히 조정을 하겠다는 생각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독일 외무부도 안나레나 배어복 독일 외무장관 참석한 G7 외교부 장관 회의를 실시하고 우크라이나 주변 정세, 러시아와의 관계위기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회의에는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정책 대표도 참석했다.

독일 외무부는 성명으로 “회의에서 장관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는 도네츠크 공화국·루간스크 공화국을 인정한 것과 러시아군의 파병 결정을 강하게 비난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상황을 바탕으로 “장관들은 2월 19일 (독일) 뮌헨에서의 회담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행동에 대한 대응으로 제한 조치를 확대하는 등 다음 조치(next moves)를 준비했다. 장관들은 긴밀히 조율을 계속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도 트위터를 통해 G7 외교장관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행보에 대응해 제재 수위를 높이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G7 외교부 장관들은 러시아의 국제협약 위반을 강력히 비난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강력한 단계적 제재에 합의했다”고 했다.

앞서 지난 19일 G7 외교부 장관 회의가 독일 뮌헨에서 대면으로 열린 바 있다. 지지통신은 “(우크라이나) 상황이 극적으로 악화되면서 (19일 회의) 불과 3일 후 전화 회의가 개최됐다”고 분석했다.

러시아는 지난 21일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인정하고 ‘평화유지군’ 파견을 하겠다고 했다.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진입이다.

서방 국가들은 즉각 비난하며 제재를 가하겠다고 나선 상황이다. 미국이 앞장서고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러시아 행보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시작”이라고 규정하고 대러 제재를 공식 발표했다. 대외경제은행(VEB)과 군사은행, 러시아 국채 등에 대해 제재를 가하겠다고 했다. 인적 제재도 예고했다.

영국은 러시아 로시야은행, IS은행, 제너럴은행, 프롬스비아즈뱅크, 흑해은행 등 은행 5곳을 상대로 제재를 부과하기로 했다. 푸틴 대통령 사금고 관리인으로 평가되는 게나디 팀첸코 등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일본은 이르면 23일 제재를 발표할 전망이다. 반도체 제품, 금융 등 제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AI), 양자 컴퓨터, 항공우주 등 하이테크 기술이 상정되고 있다.

에너지 산업 제재에는 신중하다. 일본은 러시아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의 약 10%를 수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