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바이든과 회동 거부할수도…인수인계 차질은 없을 듯”

  • 뉴시스
  • 입력 2020년 11월 7일 21시 46분


코멘트

트럼프 선본 대부분 패배 인정…소수만 양보 불가 입장
"민주당이 대통령직 훔쳐갔다"며 영향력 유지할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결과에 불복 의사를 천명하고 있지만, 선거운동본부 내부에서는 패배를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양보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고하는 이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고도 했다.

6일 폴리티코에 따르면 트럼프 선본 고위 관계자들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선거인단 270명 확보에 근접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날 변호사들과 함께 버지니아주 사무소에 모여 트럼프 대통령의 법적 선택권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언제 패배를 인정할지 궁금해했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 선본 고위 관계자는 “어떤 중대한 선거 사기가 없다면 선거는 끝났다는 것을 대부분 사람이 알고 있다”며 “일부만 결과를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 많은 사람이 그냥 앉아서 책상만 보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 보좌진은 “내 느낌은 우리가 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인사는 선거 다음날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할 것이라고 믿었던 인물이라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투표 규칙 변화가 재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에 동의한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할 수 있는 길을 더이상 보이지 않는다. 이는 어려운 싸움이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 우군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법정투쟁을 이어가 미국을 장시간 정치적 위기에 빠뜨리면 대통령의 업적에 영구적인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코레이 르완도스키와 데이비드 보시 보좌관 등 소수의 내부 인사들만 양보하지 말 것을 강하게 독려하고 있다고도 했다.

또다른 선본 고문은 “법정 싸움이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대로 상황을 흔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궁극적인 양보의 토대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진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통(패배 시인)’을 무시할 것이라는 점에 대부분 동의한다고도 했다.

이 고문은 “그는(트럼프 대통령이) ‘그들(바이든 후보와 민주당이)이 나에게 그것(대통령직)을 훔쳐갔다고 말할 것’이다”며 “그는 플로리다주로 가서 계속해서 이 나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공화당원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 일부 보좌진은 트럼프 대통령이 법정투쟁에 전념하면서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선본의 한 보좌진은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후보와 만남과 취임식 참석을 거부할 수도 있지만 행정부간 인수인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은 없다고 낮다고 했다. 미국 대통령직 인수 절차는 대선 후 전임 정권의 레임덕을 최소화하면서 차기 행정부로 성공적인 정권 이양을 위해 1963년 연방 의회가 제정한 대통령직 인수법에 따라 이뤄진다.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 부양 협상을 할 수 있게 법적 문제에 매달리는 것을 포기하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업무를 마무리할 기회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그 변호사들이 만드는 소음에 빠져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