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 페론, 남편 후안 페론 대통령에게 시신까지 이용당해”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3일 12시 28분


코멘트
에바 페론은 아르헨티에서 '국모'로 추앙받는다.'Don't cry for me Argentina(나를 위해 울지 말아요 아르헨티나)'로 시작하는 뮤지컬 에비타의 실제 모델로도 유명하다. 에비타는 에베 페론의 애칭이다.

에바 페론은 시골 빈민층의 사생아로 태어나 삶의 온갖 역경을 다 겪은 후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퍼스트 레이디가 됐다.
그런데 후안 페론이 에바 페론을 사랑하지 않았지만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함께 살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3일 방송된 MBC '신비한TV 서프라이즈'에서는 아르헨티나이 가장 사랑하는 영부인 에바 페론을 둘러싼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에바 페론은 34세의 젊은 나이에 사망했다. 퍼스트레이디 시절인 1952년 7월 26일이었다. 척수백혈병과 자궁암이 사인. 그런데 에바 페론은 죽을 때까지 자신이 어떤 병을 앓았는지 전혀 몰랐다.

후안 페론은 24세 나이차이를 극복하고 결혼한 에바 페론의 열성적인 후원덕에 아르헨티나의 29대 대통령이 됐다.

그런데 2008년 미국 역사학자 마리사 나바로는 후안 페론이 에바 페론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그녀를 정치적으로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에바 페론을 본 후안 페론은 그녀의 이용 가치를 본능적으로 직감했다는 것. 그는 자신이 가는 곳마다 에바 페론을 데리고 다녔고 덕분에 인지도가 낮은 정치인임에도 불구 큰 호응을 일으켰다. 에바 페론은 확신에 찬 연설과 미모로 대중을 사로잡았다.

그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자 위기의식을 느낀 군부는 후안 페론을 살해하려 했다. 하지만 열흘 후 후안 페론은 극적으로 감옥에서 구출됐다. 에바 페론이 아르헨티나 전역을 돌아다니며 후안 페론의 석방 운동을 펼친 것.

퍼스트레이디가 된 에바 페론은 남편을 설득해 국가사회주의를 본뜬 '페론주의'를 내걸어 빈민과 노동자 우대정책을 폈다. 이후 9년동안 헌신적인 삶을 살다 병을 얻었다.

에바 페론은 당시 복통에 시달렸다. 그 원인은 자궁암이었다. 후안 페론은 의사에게 이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종용했다. 후안 페론은 에바 페론의 병세보다 에바 페론의 병이 자신의 정치적 인기에 끼칠 악영향을 더 걱정했다는 것이다.

후안 페론은 에바 페론의 자궁암 사실을 숨긴 채 선거 유세에 끌고다녔다. 에바 페론은 자신이 무슨 병에 걸린지도 모른 채 후안 페론의 재선 운동에 나섰다. 후안 페론은 에바 페론이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힘들어 하자 모피코트 속에 받침대를 세운 채 유세 현장에 끌고 나갔다.

사망 당시 에바 페론의 몸무게는 33kg에 불과했다. 후안 페론은 에바 페론이 사망한 후에도 그의 시신을 미라로 만들어 자신의 인기에 이용했다.

미라로 만들어진 에바 페론의 시신은 정권이 바뀐후 이국을 떠도는 우여곡절을 겪다가 사후 24년이 지난 후에야 레콜레타의 공동묘지의 가족묘역에 안장됐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