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농가 채소, 대형마트가 대신 팔아줘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로컬푸드 판매로 ‘상생경영’ 롯데마트

경남 김해시 대동면의 ‘부경 로컬푸드’ 소속 농민들이 아욱과 근대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 안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경남 김해시 대동면의 ‘부경 로컬푸드’ 소속 농민들이 아욱과 근대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 안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경남 김해시 대동면. 마을회관을 중심으로 자동차로 1, 2분 거리에 있는 농가 10곳은 이른 새벽부터 바쁘다. 농민들은 상추 깻잎 대파 부추 등 10종류의 채소를 새벽에 딴다. 그리고 포장지에 담아 부산에 있는 롯데마트 점포 4곳(화명, 동부산, 사상, 사하점)으로 배송한다. 오전 10시인 점포 개장 시간을 맞춰야 한다. 농가 10곳은 ‘부경 로컬푸드’란 법인 소속이다. 이름처럼 당일 수확한 농산물을 소비자가 당일에 살 수 있게 하는 로컬푸드 채소를 재배하고 있다.

○ 대형마트 도움으로 로컬푸드 법인 설립…영세 농가 혜택

부경 로컬푸드가 만들어진 것은 지난해 11월. 봉원규 롯데마트 채소 상품개발자(MD)는 10월경 로컬푸드 산지를 찾기 위해 전국 곳곳을 돌아다녔다. 그러던 중 김해시농업기술센터로부터 대동면에서 대파 시금치 등을 재배하는 오종국 씨(63)를 소개받았다. 직접 만나본 오 씨는 새로운 농업기술에 대한 이해가 밝았다. 봉 MD는 “오 씨뿐만 아니라 그와 알고 지내는 대동면의 다른 농가들도 경쟁력이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 농가 모두 규모가 작다 보니 안정적인 거래처가 없었다. 중매인을 통해 농산물을 넘기다 보니 매일 바뀌는 시세에 따라 일희일비했다.

롯데마트는 이곳 채소를 로컬푸드로 판매하기로 했다. 이전까지 대형마트에 로컬푸드를 납품하는 곳들은 대형마트와 원래부터 거래를 해오던 대형농가나 영농조합이 많았다. 롯데마트는 대동면 농가들이 규모는 작지만 채소 품질은 뛰어나다고 판단했다. 대형마트와 거래를 하려면 사업자 등록이 된 곳이어야 한다. 롯데마트는 오 씨 농가를 비롯해 10곳이 법인을 세울 수 있도록 행정적인 절차 등을 안내했다. 그러면서 로컬푸드 납품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포장지 디자인도 제안했다. 한 달여의 준비를 거쳐 법인이 설립됐고 12월부터 롯데마트에 납품이 시작됐다. 대형농가들이 로컬푸드 납품을 통해 이익을 더 늘리는 모습을 지켜만 봐야 했던 영세 농가들에 로컬푸드로 수익을 얻는 혜택이 주어진 것이다.

○ 농가-소비자-대형마트 ‘윈윈’

로컬푸드를 생산하기 시작한 농가들이 가장 좋은 점은 채소가격의 시세를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된 것이다. 롯데마트는 부경 로컬푸드에 일주일 단위로 납품 가격을 알려준다. 깻잎을 재배하는 김봉하 씨(76)는 “이전에는 하루 사이에도 30∼40%씩 시세가 널뛰기하다 보니 조금이라도 비싼 가격에 팔려고 눈치를 보곤 했다”고 말했다. 부경 로컬푸드 농민들은 “지금은 납품 가격이 안정돼 있으니 채소의 품질을 높이는 데에만 신경 쓴다”며 웃었다. 로컬푸드 납품 이후 농가의 수익은 이전보다 20%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대동면의 농가 10곳을 규합해 부경 로컬푸드 법인을 세우도록 도와주고 부산지역 점포 4곳에 채소를 납품하도록 했다. 부산의 롯데마트 화명점에 진열된 부경 로컬푸드 채소들. 생산 농민의 사진을 게재해 신뢰감을 높였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는 대동면의 농가 10곳을 규합해 부경 로컬푸드 법인을 세우도록 도와주고 부산지역 점포 4곳에 채소를 납품하도록 했다. 부산의 롯데마트 화명점에 진열된 부경 로컬푸드 채소들. 생산 농민의 사진을 게재해 신뢰감을 높였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는 ‘부경 로컬푸드’의 채소를 직매입 방식으로 들여온다. 종전 로컬푸드 제품들은 농가가 직접 가격을 결정하고, 롯데마트는 판매된 수량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받았다. 재고에 대한 부담을 생산자가 떠안는 것이다. 직매입 방식은 대형마트가 재고에 대한 모든 부담을 지는 대신 직접 품질관리를 할 수 있고, 가격 할인 등 판촉 행사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 롯데마트 직매입 로컬푸드의 비중은 지난해 10%에서 현재 30%대까지 올라왔다. 직매입 방식의 경우 종전보다 판매 가격을 8∼15% 낮출 수 있다는 것이 롯데마트의 설명이다. 소비자에게도 이익인 셈이다.

김해=한우신 기자 hanw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