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후분양제 내년 도입]<中>소비자 득실

  • 입력 2003년 12월 2일 18시 04분


코멘트
정부가 이르면 내년부터 시범 도입 예정인 아파트 후분양제를 두고 입장과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80, 90년대 주택공급량이 절대 부족했던 시기에 대량공급 정책의 일환으로 도입된 선분양제도가 이제는 그 효력을 잃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아직 주택보급률은 지역적 편차가 크므로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여전히 대량 공급을 뒷받침하기 위한 선분양제도가 유지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아파트 후분양제가 내 집 마련을 위한 실수요자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 득과 실을 정리해 본다.

▽후분양제는 ‘소비자 주권’을 찾아 준다=가장 큰 장점은 주택시장이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된다는 것이다.

기존 선분양제도는 소비자가 모델하우스만 둘러보고 분양가의 80%(계약금 20%+중도금 60%)를 선불하는 시스템. 완제품을 보지 않고 사전 구입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권은 침해될 소지가 많았다.

또 먼저 비용을 지불하는 데에 따른 자금 위험부담이나 건설업체가 부도날 경우 입주 지연 등 건설업체의 사업위험 부담을 소비자가 나눠 져야 했다. 후분양제는 이와 같은 선분양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후분양제의 또 다른 장점은 분양권 전매가 아예 사라짐으로써 투기적 수요가 억제된다는 것.

▽후분양제 비판론=반면 후분양제는 주택업체의 공급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주택업체는 소비자로부터 무이자로 선납받던 계약금 및 중도금을 금융시장에서 자체 조달해야 한다. 따라서 자금조달 능력이 떨어지는 중소업체는 아파트 건설업을 하기 힘들어지게 되는 것.

또 건설에 필요한 자금의 금융비용이 분양가에 전가돼 분양가격도 그만큼 오르게 된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모든 주택사업이 후분양으로 전환될 경우 주택업체는 연간 21조8981억원의 선분양 자금을 금융권에서 직접 조달해야 하고 그 결과 분양가격이 △24평형과 40평형은 6.1% △32평형은 5.6%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건축 후 분양이 안 될 경우 건설업체는 극심한 자금난을 겪게 되는데 선분양 제도는 이 같은 위험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다. 건설산업연구원 김현아 부연구위원은 “선분양을 완전히 폐지할 경우 건설업체는 분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서울 강남지역과 같이 수요가 몰리는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공급이 집중된다”며 “이로 인해 강남 등 특정지역의 택지가격 상승, 주택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선분양제도는 아파트 건설 시장에서 일종의 선물(先物)거래 방식이 혼입된 제도. 따라서 선분양을 억지로 틀어막기보다는 두 가지 분양방식을 공존시키는 것이 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된다.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