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을 갤러리로 만드는 삼성 The Frame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TV를 넘어 인테리어 소품으로 진화하다

안현정 큐레이터 미술 평론가, 성균관대학교 박물관큐레이터, 미술경영 겸임교수
안현정 큐레이터 미술 평론가, 성균관대학교 박물관큐레이터, 미술경영 겸임교수
‘고급 취미’로만 여겨지던 미술이 일상으로 다가왔다.

집에서도 전 세계 유명 미술관과 박물관의 방대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아트 TV, 삼성 더 프레임(The Frame) 덕분이다.

안현정 성균관대 박물관 큐레이터는 “TV에 예술의 감성을 더한 더 프레임은 예술을 보다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취향에 맞춘 스타일링이 가능해 개성이 중요한 M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다.”며 더 프레임의 인기 요인을 분석했다.

30대 이선재, 한혜진 부부는 더 프레임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홈 스타일링을 완성하고, 집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요로운 일상을 즐기고 있다.

“TV 앞에서 클릭 한 번으로 떠나는 전 세계 명화 투어”
미술 애호가 아내 한혜진 씨의 The Frame


한혜진 씨는 더 프레임과 함께 어느 때보다 열정적으로 취미 생활을 즐기고 있다. “더 프레임으로 미술 작품을 보는 일이 요즘 제 일상의 활력소가 되고 있어요. 집에서도 좋아하는 작품을 방해 없이 최적의 화질로 감상할 수 있어 어떤 갤러리보다 마음에 들어요.”

더 프레임 전용 아트 구독 플랫폼인 ‘아트 스토어’를 통해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네덜란드 반 고흐 박물관, 한국의 리움 미술관까지 전 세계 유명 박물관과 미술관의 1600여 작품을 4K 화질로 볼 수 있다. “고흐나 모네, 김홍도 등 거장의 작품들은 좋아해도 소장하기 어려운데 아트 스토어로 세계적인 걸작들을 내려 받아 집에서 전시해서 볼 수 있으니 만족도가 높아요. 제 취향을 분석해서 큐레이션 해주는 아트 컬렉션 기능을 활용하면 마음에 드는 작품을 더 많이 만날 수 있어요.”

※ ‘아트 스토어’의 무료 체험 프로그램 기간은 1개월이며, 프로그램 종료 후 이용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아트 스토어에서는 고대 미술부터 르네상스, 현대 미술까지 수많은 작품들을 주제와 장르, 소재, 색상, 아티스트별로 분류해 원하는 작품을 쉽게 고를 수 있다. 전문 큐레이터가 작품을 큐레이션 하듯 작품 해설과 작가 관련 정보는 물론 미술관에 대한 상세 정보까지 제공해 미술 감상의 재미를 더한다.

한혜진 씨는 더 프레임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단순히 TV로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이야기한다. “아트 스토어에서 제가 즐겨보는 클림트의 ‘성취’는 선명한 화질로 실제 여행을 가서 봤던 것처럼 세밀하게 작품을 들여다볼 수 있어 볼 때마다 감동으로 다가와요.” 더 프레임은 4K QLED 화질로 원작처럼 생생한 컬러와 붓터치의 질감 등 작품의 디테일까지 구현하고 주변 조도에 따라 색감을 조정하는 조도 센서가 있어 어떤 밝기에서도 최상의 화질을 제공해 작품을 더욱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다. 안현정 큐레이터는 “‘성취’는 클림트 특유의 화려한 금빛과 더불어 인물 뒤로 뻗어 나간 가지가 자아내는 신비로운 분위기가 인상적인 작품이다. 더 프레임으로 감상한다면 원작의 오묘한 색감과 아우라까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고 설명한다.

“고급스러운 홈 갤러리 완성”
홈 스타일링이 취미인 남편 이선재 씨의 The Frame


평소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이선재 씨는 TV를 보지 않을 때면 액자처럼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더 프레임의 아트 모드로 마음에 드는 그림이나 사진을 선택해 간편하게 실내 분위기를 바꾼다. “그동안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어도 가구나 가전을 교체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엄두를 못 냈어요. 더 프레임은 클릭 한 번이면 언제든지 원하는 그림을 전시하고 새로운 느낌을 낼 수 있어요.” 라고 말한다.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보다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다는 점도 더 프레임의 장점으로 꼽는다. “거실 한 켠에 미술 작품을 걸어 놓은 것처럼 홈 갤러리가 완성돼 집안 분위기가 업그레이드 되고 만족스럽죠.” 작품 분위기와 인테리어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베젤은 화이트·티크·브라운 색상의 ‘플랫 베젤’과 화이트·브릭레드 색상의 각진 ‘챔퍼 베젤’ 등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이 있다. 공간과 조화롭게 스타일링이 가능하고 자석 탈부착 방식으로 교체도 간편하다.

더 프레임은 집의 구조나 취향에 맞춰 여러가지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벽에 밀착한 벽걸이 형태로 갤러리처럼 연출하거나 스튜디오 스탠드를 구매해 개성 있게 배치할 수 있다.

※ 스튜디오 스탠드는 별도 판매 제품이며, 국가별/연도별/출시 제품 및 TV 크기에 따라 설치가 불가할 수 있음

이선재 씨가 “얼마 전 아트 스토어로 둘러보다 따스한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 바로 교체했다.”고 소개한 작품은 샌프란시스코 금문교를 담은 조리 헐리의 ‘ Golden Gate Bridge left’다. 안현정 큐레이터는 “그림은 실내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안정적인 구도와 동화 같은 색감이 돋보이는 이 작품을 더 프레임으로 전시한다면 포근하고 아늑한 실내 분위기로 가족들에게 따스한 온기가 전달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더 프레임은 TV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미술 감상, 인테리어 등 다양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진 MZ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고 TV 역할을 확장하며 진화하고 있다.

글/이지은(생활 칼럼니스트)

사진/삼성전자 제공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삼성 the frame#삼성전자 tv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