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 사용료? 제작사 보상?”…넷플릭스 코리아, 논란에 답하다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19일 17시 16분


코멘트
19일 넷플릭스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2년 한국 콘텐츠 라인업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한국 오리지널 작품 25편을 공개한다고 밝혔다.(넷플릭스 제공) © 뉴스1
19일 넷플릭스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2년 한국 콘텐츠 라인업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한국 오리지널 작품 25편을 공개한다고 밝혔다.(넷플릭스 제공) © 뉴스1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가 올해 넷플릭스에서 선보일 한국 라인업에 대해 소개하는 한편, 망 사용료 논란과 콘텐츠 성공 후 제작사 추가 보상 문제 등 넷플릭스를 둘러싼 여러 화두들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강동한 VP는 19일 오후 2시 진행된 넷플릭스 2022년 한국 콘텐츠 라인업 비대면 화상 Q&A 세션에서 “지난해를 총평 해보자면 꿈만 같은 한 해였다, 한국에 들어와서 한국 창작 생태계와 협업한 지 수년이 지났다, 그 사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작품이 있었는데 작년처럼 두드러지게 ‘오징어 게임’은 말할 것도 없이 ‘지옥’ ‘마이네임’ ‘고요의 바다’도 그렇고 국내에서도, 전세계에서도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해가 없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 뉴스1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 뉴스1
이어 “전세계 시청자들이 한국 콘텐츠를 시청한 시간이 2019년 대비 6배 이상 상승했다”며 “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엄청난 성과라서 회사로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나는 넷플릭스 합류 전에 한국 콘텐츠 수출을 오래 했다, 굉장히 요원하게만 생각한 모든 것이 꿈이 이뤄지는 것처럼 현실화 돼 벅차고 행복한 한 해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동한 한국 콘텐츠 총괄 VP는 2018년 넷플릭스에 합류한 이후 프리미엄 콘텐츠 강화 및 글로벌 유통 확대를 통해 우수한 한국의 콘텐츠를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데 일조해왔다. 특히 CJ ENM 및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과의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을 주도하며 ‘사이코지만 괜찮아’ ‘이태원 클라쓰’ ‘사랑의 불시착’ 등의 작품의 전세계 공개에 기여했다. 넷플릭스 합류 전에는 CJ E&M에서 해외판매 총괄을 역임한 바 있다.

‘야차’ 스틸 컷 © 뉴스1
‘야차’ 스틸 컷 © 뉴스1
강 VP와의 Q&A 세션 직전 넷플릭스는 2022년 신작 라인업 25편을 발표했다. 25편은 영화 ‘모럴센스’(감독 박현진)와 ‘카터’(감독 정병길) ‘서울대작전’(감독 문현성) ‘20세기 소녀’(감독 방우리) ‘정이’(감독 감독 연상호) ‘야차’(감독 나현), 시리즈물인 ‘지금 우리 학교는’(연출 이재규 김남수 각본 천성일) ‘소년심판’(연출 홍종찬 각본 김민석) ‘안나라수마나라’(연출 김성윤 각본 김민정) ‘블랙의 신부’(연출 김정민 각본 이근영) ‘모범가족’(연출 김진우 각본 이재곤) ‘글리치’(연출 노덕 각본 진한새) ‘수리남’(연출 윤종빈 각본 윤종빈 권성휘) ‘더 패뷸러스’(연출 김정현 각본 김지희 임진선)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연출 김홍선 각본 류용재 외 2인) ‘썸바디’(연출 정지우 각본 정지우 한지완) ‘택배기사’(연출 조의석 각본 조의석) 예능 프로그램 ‘셀럽은 회의 중’ 등이다.

지난해 넷플릭스가 발표했던 한국 오리지널 작품은 총 15편이었다. 올해는 그보다 10편이 늘어났다. 그 뿐 아니라 아직 발표되지 않은 라인업을 포함하면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준비 중인 오리지널 작품들은 총25편이 넘어갈 예정이다.

강동한 VP는 ‘오징어 게임’의 성공 후 한국 콘텐츠의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며 “한국 콘텐츠는 사실 이제 (넷플릭스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카테고리”라고 말했다.

이어 “넷플릭스 뿐 아니라 한국 콘텐츠에 관심 갖고 있는 해외 여러 유수 플랫폼이 있다, 디즈니+도 그렇고 HBO Max, 애플TV+도 그렇고 이외에도 수면에 떠오르지 않은 OTT들이 한국 콘텐츠에 관심 갖고 투자에 들어오려고 한다”면서 “한국의 훌륭한 미디어 콘텐츠 그룹도 투자를 늘리고 있다, 내가 와서 느낀 것은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 대중 문화의 중심에 실제로 섰다고까지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넷플릭스에게 한국 콘텐츠는 그만큼 중요한 의미고 그만큼 내부적 평가와 위상도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신작 라인업 25편 /넷플릭스 제공 © 뉴스1
넷플릭스 신작 라인업 25편 /넷플릭스 제공 © 뉴스1
강 VP는 이처럼 글로벌 ‘대세’로 부상하고 있는 한국 콘텐츠만의 강점 요인으로 관객 및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도와 제도적 서포트를 꼽았다. 그는 “한국은 극장 인프라가 훌륭하고 방송사도 경쟁력 있는 콘텐츠들을 만들면서 대중들의 눈높이가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런 높은 스탠다드의 환경 안에서 창작자들이 많은 고민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를 대중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꾸준히 하면서 건강한 경쟁의 토양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관객들이 사랑하는 콘텐츠는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덧붙였다.

강 VP는 올해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 규모를 구체적으로 밝혀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콘텐츠 투자 규모를 정확하게 알기 힘든 게 있다”며 “여태까지 패턴을 보면 투자 금액이 1조원이 넘는다, 작년 한 해만 해도 5000억원이 넘는다, 작년에 저희가 제작하고 선보인 오리지널이 15개인데, 올해는 25개를 발표했다, 그 부분에서 콘텐츠 투자 금액을 유추해볼 수 있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티빙과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이 토종 OTT로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디즈니+와 애플TV+ HBO max 등 글로벌 후발주자들도 속속 진출을 했거나 준비 중이다. 강동한 VP는 후발주자 및 토종 OTT들과의 경쟁에 대해서는 “넷플릭스만의 차별화 전략이 많다, 이런 경쟁 환경 안에서도 자신이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자신감의 근거 중 하나는 지금까지 쌓아온 한국 제작사 및 크리에이터들과의 네트워크에 있다. 강 VP는 “한국 콘텐츠에 자신을 갖고 거기에 발 맞춰 라이센싱하고 제작하고 협업을 한 지 벌써 6년이 지났다”며 “그 때 저희는 가능성을 보고 시작했지만 이제는 가능성을 넘어서 우리가 예상한 것을 훨씬 넘어선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다, 같이 발맞춰 온 궁합이다, 그런 부분에서 한국 창작 생태계와 가장 잘 합을 맞춰서 커나갈 수 있는 파트너가 넷플릭스가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또한 강 VP는 후발주자들의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 넷플릭스에 불리한 것만은 아니라는 시각을 비쳤다. 그는 “갑자기 1~2년 사이에 한국 진출을 결정하고 발표한 유수의 미디어 기업들이 있다, 내가 바라보는 현상은 아직까지는 OTT 서비스를 보시는 분 보다 안 보시는 분들이 훨씬 많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서비스들이 론칭하고 자체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기존 한국 시장의 영화와 드라마를 라이센싱하고 하면서 시장이 훨씬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 산업이 더 확대되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더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하면), 우리가 사실 5년 전까지만 해도 콘텐츠 소비 플랫폼이 많이 제한돼 있었는데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나오면서 그간 발굴되지 못한 한국의 콘텐츠가 더 많이 발굴되고 소비자들이 더 재밌는 콘텐츠를 보게 될 것이다”라며 “좋은 선순환의 시작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 VP는 망 사용료 논쟁과 요금 인상, 제작사들의 추가 보상 지급 문제 등 불편한 주제들에 대해서도 밝혔다.

넷플릭스는 현재 국내에서 SK브로드밴드와 망 사용료 지불을 놓고 다투고 있다. 넷플릭스는 오픈커넥트어플라이언스(OCA)라는 자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를 구축해 인터넷사업자(ISP)의 비용을 절감하도록 하고 있다며 망 사용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6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은 넷플릭스가 SK브로드밴드를 상대로 낸 채무부존재 확인소송 1심에서 “협상의무부존재 확인부분은 각하하고 나머지 청구를 기각한다”며 사실상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넷플릭스는 해당 판결에 불복해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추후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내게 될 경우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 규모가 줄어드느냐는 질문이 나왔고, 최근 발표된 요금 인상 역시 망 사용료를 염두에 두고 시행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도 나왔다.

강 VP는 콘텐츠 투자 규모와 망 사용료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망 사용료와 콘텐츠 투자 규모는 별개의 논의”라면서 망 사용료를 낸다고 투자 규모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요금 인상에 대해서는 “우리 서비스에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은 아실텐데 저희가 2016년에 서비스 론칭 이후 (이번이)첫 번째 요금 인상이었다, 그리고 이 요금 인상은 사실 우리 같은 기업으로서는 힘든 결정이다, 예민하게 받아들여지는 부분들이 있고 베이직 티어는 올리지 않았다”며 “많은 콘텐츠 제작을 하면서 구독자들에게 그만큼의 밸류(가치)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더 열심히 하겠다,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또한 강 VP는 넷플릭스의 망 사용료 논란에 대해서는 “내가 콘텐츠 총괄이라서 기대하시는 인사이트가 있는 답변드릴 수 있을지 모르겠는데 최대한 성실히 답변 드리자면, 소비자들이 넷플릭스에 기대하는 것은 좋은 콘텐츠, 그것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다, ISP에게 기대하는 것은 원활한 인터넷 통신일텐데 그 부분에서 저희가 굉장히 다른 지점에 있지만 생각하면 같은 소비자들이다, ISP와 넷플릭스 등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상호보완적이고 서로 없으면 안 되는 존재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 부분을 다들 너무나 이해하고 있고, 논의를 예전에도 하고 지금도 하고 앞으로도 할텐데 포커스가 공동의 고객들을 위한 가치를 전달해 주는 것이고, 그것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은 전세계 넷플릭스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신드롬급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이후 일각에서는 ‘오징어 게임’이 엄청난 성공에도 불구하고 IP와 부가판권 등이 넷플릭스에 속해 있어 제작사 및 창작자들에게 애초 지급된 금액 외에는 추가적 보상이 없는 것에 대한 지적 및 비판이 나왔다.

이에 대해 강동한 VP는 “콘텐츠 담당으로서 매일 고민을 하는 지점”이라며 “하나 제가 설명드려야 하는 부분은 넷플릭스는 월정액 서비스로 한 달에 일정 금액을 내면 보고 싶은 어떤 콘텐츠든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그 뜻은 콘텐츠 하나하나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서 정량적으로 책정하기 힘든 지점이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 보상을 추가적으로, 시스템적으로 하기 어려운 게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좋은 콘텐츠가 나온다면, 이제까지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제작사 측에서)광고를 따오기 위해, PPL을 따오기 위해서 노력했다면 (넷플릭스에서는)그 부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창작자들의 크리에이티브 비전을 화면에 옮길 수 있도록 100% 제작비를 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성공에 대해 전제하고 추가적 보상을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초의 예상을 넘는 콘텐츠가 있다, 그 때는 당연히 추후 시즌, 다음 프로젝트를 할 때 자연스럽게 그 부분이 반영이 돼서 보상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해주셔도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