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 다 쓰니” “너무 헷갈려”… 지하철역-마트 ‘노마스크’ 드물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3년만의 노마스크 등교… “친구들 얼굴 제대로 보니 반가워요”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첫날
“학교생활 정상화” 기대감 속
“어색하고 감염 걱정” 우려도

농구장 관중 3분의 1, 마스크 벗고 응원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인 30일 프로농구 캐롯과 삼성의
 경기가 열린 경기 고양체육관에는 1350명의 관중이 찾았다. 이 가운데 3분의 1가량의 관중은 마스크를 벗고 오랜만에 얼굴을 
완전히 드러낸 채 육성 응원을 펼쳤다. 안방 팀 캐롯 팬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환호와 함께 박수를 보내고 있다. 고양=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농구장 관중 3분의 1, 마스크 벗고 응원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인 30일 프로농구 캐롯과 삼성의 경기가 열린 경기 고양체육관에는 1350명의 관중이 찾았다. 이 가운데 3분의 1가량의 관중은 마스크를 벗고 오랜만에 얼굴을 완전히 드러낸 채 육성 응원을 펼쳤다. 안방 팀 캐롯 팬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환호와 함께 박수를 보내고 있다. 고양=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전국 학교에선 839일 만에 ‘노 마스크’ 등교가 이뤄졌다. 하지만 마스크를 벗는 것이 어색한 다수의 학생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한 채 수업을 듣는 모습이었다. 출근하거나 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 대다수도 여전히 마스크를 쓴 모습이었다.

이날 서울 광진구 광장초에선 오전 8시경부터 등교가 시작됐다. 하지만 한두 명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이 예전처럼 마스크를 쓴 채 교문을 통과했다. 2학년 1반 교실에서는 담임 교사가 “마스크를 벗고 싶은 사람은 벗어도 된다”고 안내했지만 학생 20명 중 8명 정도만 마스크를 벗었다.

학생들 사이에선 “학교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됐다”는 기대감과 “감염이 걱정된다”는 우려가 교차했다. 최현서 양(12)은 “3학년 때부터 마스크를 써서 마스크를 벗기가 어색하다”며 “친구들과 마스크 없이 뛰어놀면서 서로 얼굴을 익히고 싶다”고 했다. 이후남 광장초 교장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때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학부모들도 아직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덜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했다.

마스크 벗고 팔짝… “이렇게 신날 수가” 30일 대전 중구 글꽃초등학교 체육관에서 6학년 학생들이 마스크를 벗은 채 즐거운 표정으로 단체 줄넘기를 하고 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마스크 의무 착용 조치가 시행된 2020년 10월 이후 2년 3개월 만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대전=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마스크 벗고 팔짝… “이렇게 신날 수가” 30일 대전 중구 글꽃초등학교 체육관에서 6학년 학생들이 마스크를 벗은 채 즐거운 표정으로 단체 줄넘기를 하고 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마스크 의무 착용 조치가 시행된 2020년 10월 이후 2년 3개월 만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대전=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이날 개학한 일부 학교는 마스크 착용 관련 안내를 학부모에게 하지 않아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서울 노원구에 사는 한 초등학생 학부모는 “전날까지 학교에서 아무런 공지가 없었다”며 “결국 아이에게 마스크를 들려 보내면서 선생님 말씀대로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코로나19 자문기구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올 5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전히 해제되고 이르면 10월께 일상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문위가 엔데믹(풍토병화) 전환 시점을 언급한 건 처음이다.

“언제 벗고 언제 착용하나” 곳곳 혼선
일부 마스크 벗고 버스 타려다 제지
다중이용시설 대부분 “아직은 불안”
실내체육시설선 “벗으니 너무 편해”


“주변에 마스크를 벗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어요. 저도 언제 벗고 언제 써야 하는지 헷갈려서 그냥 출근길에 계속 마스크를 쓰고 있었네요.”

경기 광명시에서 서울 회현역으로 출근하는 직장인 김연중 씨(35)는 이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음에도 출근길 마스크를 계속 쓰고 있었다고 했다. 실제로 동아일보 취재팀이 이날 오전 서울 지하철 신도림역, 강남역 등에서 만난 출근길 시민 200여 명 중에서도 마스크를 벗은 사람은 2명에 불과했다.
● “너무 헷갈린다” 곳곳에서 혼선
가동 멈춘 마스크 공장 ‘고사 위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오전 인천 남동구에 있는 한 마스크 
제조업체의 공장 생산시설 기계가 멈춰 있다. 마스크 제조업체들은 “충분히 대비할 시간도 없이 정책을 바꾸면서 고사 위기에 
내몰렸다”고 하소연했다. 인천=뉴시스
가동 멈춘 마스크 공장 ‘고사 위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오전 인천 남동구에 있는 한 마스크 제조업체의 공장 생산시설 기계가 멈춰 있다. 마스크 제조업체들은 “충분히 대비할 시간도 없이 정책을 바꾸면서 고사 위기에 내몰렸다”고 하소연했다. 인천=뉴시스
이날부터 바뀐 방역 지침에 따르면 지하철 승강장이나 버스 정류장에선 마스크를 벗어도 되지만 열차나 버스를 탈 때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 하지만 이런 기준을 제대로 몰라 낭패를 겪었다는 이들도 있었다.

직장인 김우영 씨(30)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 줄 알고 집에 마스크를 두고 나왔는데 마스크를 안 쓰면 버스를 탈 수 없다고 해서 당황했다”고 말했다. 일부 지하철역에선 마스크를 벗은 채 지하철에 타려던 승객을 주변 사람들이 제지하기도 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마스크를 벗은 시민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대형마트 식자재코너를 방문한 시민 20명 중 마스크를 벗은 사람은 1명뿐이었다. 두 살배기 손자와 장을 보러 나왔다는 유재훈 씨(68)는 “마스크를 두고 나왔는데 마스크를 벗은 사람이 없어서 눈치가 보였다”며 “당분간은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하고 다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마트 내에선 마스크 착용을 안 해도 되지만 마트 내 약국에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등 복잡한 규정 때문에 혼란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 서울 영등포구 대형마트 내 약국에서 일하는 약사 허모 씨(71)는 “마스크를 벗은 손님에게 착용해 달라고 했더니 갑자기 화를 내서 당황했다”며 “앞으로 마스크 벗는 사람이 더 많아질 텐데 착용 기준을 명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아 걱정”이라고 했다.

식당가 풍경도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날 점심시간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음식을 기다리는 시민 20명 중 마스크를 벗은 사람은 4명에 불과했다. 식당 사장 김애리 씨는 “다들 평소와 같아서 차이를 전혀 못 느꼈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역 인근 의류매장 점원 이모 씨(32)는 “매장을 찾은 손님들에게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니라고 말씀드려도 주변에 마스크를 벗는 사람이 없다 보니 눈치가 보여서 계속 착용하시는 것 같다”고 했다.
● 헬스장에선 “마스크 벗을 날만 기다렸다” 반색
헬스장 등 실내 체육시설을 찾은 시민들은 마스크를 벗고 운동할 수 있게 됐다며 반기는 모습이었다. 이날 취재팀이 방문한 서울 종로구 소재 헬스장 8곳에서 운동하던 시민 100여 명 중 마스크를 벗고 운동하는 사람은 16명이었다. 직장인 백승호 씨(30)는 “마스크를 쓰면 운동할 때 축축하게 젖어 찝찝했는데 이제 너무 편하다”고 했다. 서울 종로구 한 실내 암벽장을 찾은 정모 씨(33)도 “마스크를 벗고 운동할 수 있는 날만을 기다렸다”며 “앞으로 평소보다 더 자주 운동을 즐길 예정”이라고 했다.

이날 프로농구 캐롯과 삼성의 경기가 열린 경기 고양체육관을 찾은 관중 1350명의 3분의 1 가량이 마스크를 벗고 경기를 관전했다. 프로농구는 2020년 초 코로나19 확산 직후 무관중 경기를 하다 시즌을 조기 종료했고 2020∼2021시즌부터 관중이 마스크를 쓰고 경기를 봤다. 이날 마스크를 벗고 경기장을 찾은 김동현 씨(36)는 “오랜만에 제약 없이 농구를 보고 목청껏 응원할 수 있어 반가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고양=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노마스크 등교#실내마스크 의무해제 첫날#학교생활 정상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