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자체들 ‘귀농·귀촌 희망자 모시기’ 총력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역으로 이주 땐 인구증가에 도움
“제2의 삶을 우리 고장에서…”
주택구입비 보조 등 다양한 혜택

충북도내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다양한 귀농·귀촌 유인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괴산군이 지난해 귀농·귀촌 희망자들을 대상으로진행한 탐색교육 모습. 괴산군 제공
충북도내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다양한 귀농·귀촌 유인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괴산군이 지난해 귀농·귀촌 희망자들을 대상으로진행한 탐색교육 모습. 괴산군 제공
귀농 창농(농업창업) 지원, 주택 구입비 보조, 1년 살아보기 마을 조성, 귀농인 정착 장려금 제공, 정착 초기 생활안정자금 지급….

충북 도내 기초지방자치단체들이 새해를 맞아 귀농·귀촌을 독려하는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하고 나섰다. 각 지자체는 도시민의 귀농과 성공적인 정착을 도와 지방 소멸에 대응하면서 활력이 넘치는 지역을 만들겠다는 각오다.

24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괴산군은 지역 내에 거주하는 귀농인과 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농지·주택 구입, 하우스 신축 등을 위한 융자를 지원하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창농 초기에 필요한 비용을 연 1.5%의 낮은 이자로 최대 3억 원까지, 주택 구입과 신축은 7500만 원까지 각각 빌려준다. 지원 대상은 농촌 이외 지역에서 1년 이상 살다가 괴산으로 옮긴 지 5년이 지나지 않은 만 65세 이하 가구주다. 또 귀농·귀촌인의 구직 활동 지원, 임시 체류시설인 귀농인의 집 운영, 농촌에서 살아보기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마련했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지역으로 이주하면 인구 증가 등 여러 효과가 기대된다”라며 “이들이 제2의 삶을 잘 일궈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은군은 장안면 서원리 일원 1만6500㎡에 65억 원을 들여 귀농·귀촌을 원하는 도시민을 위한 ‘1년 살아보기’ 마을인 ‘비룡호수 귀농·귀촌 레이크 힐링타운’을 2025년 말까지 조성한다. 59㎡와 85㎡형의 어울림 하우스 각각 10채와 주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200㎡ 규모의 커뮤니티가 들어선다.

힐링타운 인근에는 1500억 원을 들여 비룡들녘, 비룡유스촌 등으로 된 ‘비룡호수 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또 청년 귀농인 정착 자금 지원 등 20여 개의 귀농·귀촌인 정착 사업을 펼친다. 군 관계자는 “힐링타운은 보은에서 귀농·귀촌을 원하는 도시민들이 1년간 농촌생활을 경험하는 마을로 지어질 것”이라며 “귀농·귀촌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천군은 청년층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귀농·귀촌 정책을 강화한다. 지난해 진천으로 전입한 인구를 분석한 결과 40대 이하 청년이 69.9%나 됐기 때문이다. 군은 2026년까지 청년 귀농 100가구 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초기 생활 안정자금 지원 △귀농인 대상 농업창업 자금·주택 매입비 융자 지원 △귀농·귀촌인의 이전 직업과 경력·보유 자격증 등을 담은 데이터베이스(DB) 구축 △귀농·귀촌 실전 경험을 쌓는 생거진천에서 살아보기 △귀농·귀촌인이 직접 귀농·귀촌 정보 제공에 나서는 동네작가 운영 사업 등 다양한 유인책이 눈길을 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그동안은 은퇴자 중심의 도시민 유치에 치중했지만, 앞으로는 2030세대 청년층의 눈높이에 맞춘 유입정책과 농업창업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시는 빈집 매입이나 임차 시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는 ‘참살이 주택지원 사업’과 농기계·농자재 구입비 최대 300만 원 보조, 마을 주민들에게 떡과 음료수를 돌리며 인사할 수 있는 입주민 환영회 지원비 50만 원 지원 등을 추진한다. 단양군은 최대 600만 원 정착장려금 지급, 귀농·귀촌인 유치 적극 마을 사업비 지원, 귀농인 농가주택 수리 지원금 인상 등을 추진한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충북 지자체#귀농·귀촌#정착 돕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