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품질은 수원지에서 결정! 백두산에서 온 깨끗하고 맛있는 물, 백산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Goldengirl Awards]
2021~2022 여성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 생수 부문

백산수는 백두산에 내린 비와 눈이 수백만 년 동안 형성된 화산암반층을 따라 장시간 통과하면서 불순물은 거르고, 우리 몸에 유익한 각종 미네랄 성분을 풍부하게 품은 물이다.
백산수는 백두산에 내린 비와 눈이 수백만 년 동안 형성된 화산암반층을 따라 장시간 통과하면서 불순물은 거르고, 우리 몸에 유익한 각종 미네랄 성분을 풍부하게 품은 물이다.
전문가들은 생수는 무엇보다 수원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생수는 가공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수원지가 제품의 품질이 된다. 수원지와 품질을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백산수가 주목받고 있다.

백두산 화산암반층이 거른 자연의 선물 ‘백산수’
백산수의 수원지는 ‘백두산’이다. 백산수는 백두산 해발고도 670m에 위치한 내두천에서 취수한다. 농심은 2003년부터 아시아와 유럽, 하와이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원지를 찾았고, 백두산 내 청정원시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깨끗한 자연을 그대로 지키고 있는 내두천을 백산수 수원지로 정했다.

백산수는 백두산에 내린 비와 눈이 수백만 년 동안 형성된 화산암반층을 따라 장시간 통과하면서 불순물은 거르고, 우리 몸에 유익한 각종 미네랄 성분을 풍부하게 품은 물이다. 백두산 화산 현무암은 틈새인 공극 크기가 다양해 투과기능이 탁월한 거대 천연 필터가 된다. 백산수는 백두산 41km를 흘러 내두천에서 솟아난 물로 농심이 백산수를 ‘백두산의 자연과 시간이 빚어낸 물’이라고 설명하는 이유다.

농심 관계자는 “백두산은 오염의 가능성이 원천적으로 차단 되어있는 지역”이라며 “백산수는 백두산의 깨끗한 자연을 그대로 품고 있는 물”이라고 말한다.

수원지는 우수한 물맛과 품질로도 직결된다. 전문가들은 좋은 물이란 단순히 미네랄 함량이 높은 것이 아니라, 각각 미네랄의 구성비가 이상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백산수는 주요 미네랄의 함량비가 이상적인 ‘물맛 좋고 품질 좋은 생수’로 손꼽힌다.

최고의 설비로 오염 없이 안전하게 담은 물
농심은 백두산 자연이 만들어낸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최고의 설비로 그대로 담아 백산수를 만든다. 농심 백산수 공장은 모든 것이 자동화된 ‘스마트 팩토리’로 최소한의 여과 시스템만 거치고 백두산의 물을 담을 수 있는 생산설비를 갖췄다. 취수부터 생산, 물류, 출고까지 모든 과정은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다. 혹시 모를 오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다. 농심은 백산수 한 병을 생산하는데 사용된 에너지의 양을 산출해 낭비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에도 힘쓰고 있다.

생산 설비를 만드는 파트너도 최고 수준의 회사들로 엄선했다. 물을 병에 담는 과정인 보틀링(Bottling)은 에비앙 등 글로벌 생수업체 설비를 담당하는 독일의 크로네스(Krones)사가 맡았다. 페트용기 제작은 캐나다 허스키(Husky)사, 수원지로부터 흘러온 물을 여과하는 설비는 독일 펜테어(Pentair)사의 기술로 완성했다.

무라벨 제품으로 친환경 경영 앞장서
백산수 무라벨을 출시하며 친환경 경영에 나섰다. 무라벨 백산수는 음용 후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이 없고 분리배출이 편리하다.
백산수 무라벨을 출시하며 친환경 경영에 나섰다. 무라벨 백산수는 음용 후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이 없고 분리배출이 편리하다.
백산수는 자연까지 생각하는 생수다. 백두산 내두천에서 샘솟는 물을 담기 때문에 지하에 있는 물을 기계의 힘으로 뽑아내 담는 타 생수와 달리 취수 과정에서 자연을 해치지 않는다. 수원지 내두천에서 3.7km 떨어진 생산라인까지 별도의 수로로 연결해 백두산 청정 원시림을 훼손하지 않고 백산수를 만든다.

농심은 지난 5월 백산수 무라벨을 출시하며, 친환경 경영에 나섰다. 무라벨 백산수로 음용 후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분리배출의 편의성과 페트병 재활용률을 높였다. 농심은 연간 60t 이상의 라벨용 필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벨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제품명과 수원지를 페트병에 음각으로 새겨 넣어 간결한 디자인으로 만들었다. 제품 상세정보는 묶음용 포장에 인쇄했으며, 박스 단위로만 판매한다.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재활용업체와 고품질 투명 페트병 회수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글/이지은(생활 칼럼니스트)
사진/농심 제공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백산수#생수#여성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골든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