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 같은 동네 살기, 도시가 더 많다…자산상태도 영향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12일 11시 33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직장 다니는 자식들의 애 돌봄이를 자처하는 노년층 얘기가 어제오늘만의 얘기는 아니다. 또 자녀 양육을 맡기기 위해 부모님 곁으로 전셋집을 구하거나 집을 사서 이사하는 젊은 부부들의 사연들도 오래된 얘기다.

그런데 이런 경향이 시골보다는 도시지역에서 더 많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한국 사회 미래의 큰 위협요소로 거론되는 고령화와 저출산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 이런 부모와 자녀의 근거리 거주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돼 눈길을 끈다.

이런 내용은 국토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계간지 ‘국토연구’에 실린 논문 ‘고령 부모와 성인 자녀 간 지리적 근접성 결정요인에 관한 지역 비교 연구’에 실렸다.

● 부모-자식 30분 내 거주, 시골보다 도시에 많아
논문에 따르면 대중교통으로 30분 이내에 자녀가 거주하는 만 55세 이상의 고령 부모의 평균 비율은 도시지역이 46.2%로 시골지역(44.1%)보다 높았다. 또 자녀와 동거하는 고령 부모의 평균 비율도 마찬가지로 도시지역(34.9%)이 시골지역(23.1%)을 웃돌았다.

10세 미만의 손자녀를 돌본 고령 부모의 평균 역시 도시지역은 5.3%였지만 시골은 3.7%에 불과했다. 또 부모가 자녀에게서 용돈을 받는 평균비율도 도시지역(0.2%)이 시골지역(0.05%)보다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만 55~65 미만보다는 65~75세 미만의 고령 부모들이 30분 내 거리에 자녀가 거주할 가능성이 높았다. 자녀 연령으로 보면 만 20~30세 미만인 경우보다는 30~40세 미만인 자녀가 고령 부모와 근거리에서 거주할 가능성이 컸다. 반면 40세 이상 자녀는 근거리 거주 거주성이 낮았다.

논문 저자들(정보선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박사, 이상엽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은 이에 대해 “30~40세 연령층은 가족생활주기상 출산기·양육기이면서 경제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므로 육아·가사 지원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고 풀이했다.

● 자산상태도 영향을 미친다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자녀로부터 용돈을 받는 고령 부모는 그렇지 않은 부모에 비해 근거리에 거주할 확률이 높았다. 반면 저소득·저자산 부모에 비해 고소득·저자산 부모일수록 자녀들과 30분 거리에 거주할 가능성은 낮았다. 고령 부모의 소득이 높을수록 세대 간 지리적 근접성이 낮아진다는 뜻이다.

경제적으로 풍족한 고령 부모는 가족의 지원에 덜 의존적이며 가까이 이동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런 상황 역시도 시골보다는 도시지역 고령자에게 뚜렷했다.

자녀와 동거하는 고령 부모는 다른 자녀들이 근거리에 거주할 확률이 낮았다. 반면 사별이나 이혼한 자녀는 그렇지 않은 자녀에 비해 고령 부모와 근거리에 거주할 가능성이 높았다. 심리적·경제적인 지원과 교류가 필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부모-자녀 간 근거리 거주 지원책 마련 필요
한편 이번 논문에서 저자들은 “부모와 자녀의 근거리 거주는 저출산·고령화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지만 이에 대한 주거 지원 정책이 전무하다”며 “싱가포르와 일본의 세대 친화적인 주거 지원책을 유용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논문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2015년부터 부모와 자녀가 같은 아파트 단지 혹은 반경 2km 이내에 거주하기 위해 신청하면 분양기회를 2배, 동거 시에는 3배 더 부여했다. 또 기존 공공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2만 달러의 보조금도 지원했다.

이같은 지원방안은 시행결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고, 2018년부터 보조금액은 늘어났고, 근거리 기준은 반경 2km에서 4km로 확대됐다.

일본도 2016년 주생활기본계획 목표 실현을 위한 기본시책 가운데 하나로, 세대 간 도우면서 아이를 양육하도록 3세대(부도-자녀-손자녀) 동거와 근거리 거주 촉진책을 내왔다. 자녀 세대가 부모 세대와 동거나 근거리 거주를 할 경우 이사 등을 지원한 것이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