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H2O 펀드’ 부실자산 문제 알고도 열흘 뒤에야 환매중단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운용사 늑장대응 논란 커져
유동성 낮은 고위험 채권 담아… “수익만 보다 위험회피 못해” 지적
책임운용역은 그룹회장 차녀… “내부 통제 시스템 부실” 비판도
키움측 “당시 비시장성 자산 1.56% 정상운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의 차녀 김진이 이사(38)가 운용하는 키움투자자산운용의 해외 재간접 공모펀드인 ‘키움 글로벌얼터너티브 펀드’의 환매 중단과 관련해 늑장 대응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 펀드는 자산으로 담고 있는 영국 H2O자산운용의 알레그로, 멀티본드 펀드의 환매가 중단되면서 7일 4주간 환매 중단 결정을 내렸다. 부실자산 문제를 파악한 지 열흘 만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려 논란이 불거졌다.

H2O 자산의 유동성 문제는 지난해 6월 파이낸셜타임스(FT)가 H2O의 펀드가 유동성이 낮은 고위험 채권을 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드러났다. 올해 3월엔 H2O의 알레그로, 멀티본드 펀드 수익률이 직전 달 대비 50% 곤두박질쳤다. 삼성자산운용은 4월 H2O 펀드를 모두 환매했다. 키움도 지난해 H2O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자 H2O 펀드를 모두 매각했지만 그해 8월 다시 편입했다. 키움이 수익성만 보다가 부실 징후가 큰 자산의 위험을 회피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키움 측은 “당시 위험성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고 판단했다. H2O 펀드가 비시장성 자산을 보유한 점, 레버리지(대출)를 활용한 점 등을 사전에 모두 인지하고 상품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운용업계에선 “터질 게 터졌다”는 말도 나온다. 해외 재간접 펀드는 국내 투자 펀드보다 수익률이 좋고 이미 판매된 상품이라 검증 부담도 덜하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해외 운용사로부터 펀드 운용 상황을 정기적으로 보고받긴 하지만 레버리지를 얼마나 쓰고 비유동성 자산이 얼마인지 등은 운용사의 내부 전략이어서 하나하나 확인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논란이 더 커진 것은 글로벌얼터너티브 펀드의 책임운용역이 김 회장의 차녀 김 이사인 것이 알려지면서다. 그는 2010년 키움증권에 입사해 올해 이사로 승진했다. 투자자들의 돈을 수탁 받은 펀드매니저로서 고객 이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즉각 부실 문제를 알리고 환매를 중단하는 내부 통제 시스템이 작동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같은 날 H2O 펀드의 문제를 통보받은 브이아이자산운용의 경우 6일 먼저 판매사들에 환매 중단을 통보했다. 투자자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H2O 관련 펀드는 정상 운용되는 펀드인데도 7일부터 9일까지 순자산 6600억 원 중 3388억 원이 빠져나갔다.

키움 측은 “지난달 28일엔 펀드 중 비시장성 자산 비중이 1.56%에 불과해 정상 운용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하고 판매사에 31일 알렸다. 4일(현지 시간) H2O의 공식 발표 이후 비시장성 자산이 6∼8.8%로 증가하자 7일 환매 중단을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김 이사의 경력 논란에 대해서도 “2010년부터 글로벌 투자 운용 경력이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김 이사가) 회장 딸이기 전에 직원으로서 책임을 지고 펀드를 운용하려고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 상황에서 회사 이익 극대화를 위해 고객의 이익을 저버렸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조명현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오너 일가인 만큼 조금이라도 이해상충 가능성이 있다면 컴플라이언스(규제 준수)를 더 엄격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유현 yhkang@donga.com·신나리·김동혁 기자
#키움#h2o 펀드#부실자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