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단일화 곳곳 지뢰밭… 3대 쟁점 분석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1]여론조사+α : TV토론후 배심원제 병행? 제3의 방식?
[2] 정책 연대 : 출총제 등 각론 이견… 주도권 다툼 불가피
[3] 安신당론 : 文측 “당대당 결합” 安측 “저의 있나” 불쾌

야권후보 단일화의 시계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지만 곳곳이 지뢰밭이다. 단일화의 뇌관으로 부상한 3가지 쟁점을 따져봤다.

① 여론조사+α? 제3의 방식?

담판을 통해 한쪽의 아름다운 양보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 이목희 기획본부장은 9일 라디오에 출연해 “담판을 통한 단일화에 응할 수 있다”며 담판의 불씨를 남겨 놨다. 하지만 누구도 쉽게 양보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담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기류가 강하다. 문 후보는 최근 측근들에게 “경선이 불가피하다. 양보는 할 수 없지만 경선 결과에 승복은 할 수 있다”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을 통한 단일화가 유력하지만 각론에 들어가면 또 다른 고차원 방정식을 풀어야 한다. 문 후보 측은 단일화의 3원칙 중 하나로 ‘국민의 참여’를 내세우며 여론조사만의 경선에 부정적이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여론조사는 국민이 참여한다기보다 여론조사기관이 국민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8일엔 안철수 후보 측 정연순 대변인이 “새로운 창의력이나 상상력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해 ‘제3의 방식’이 화제에 올랐다. 민주당에서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여론조사+α’를 기본 원칙으로 삼되,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처럼 ‘TV토론 후 배심원제’나 국민경선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경선은 준비기간만 최소 1주일 이상 걸려 시간상 힘든 것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일각에선 안 후보 측이 조직 동원이 가능한 국민경선에는 부정적이지만 TV토론에는 찬성한다는 점을 들어 ‘여론조사+TV토론 후 배심원제’란 절충안이 거론된다. 이목희 본부장은 “제가 생각하는 제3의 방식이 있다. 1차 경선 룰 협상이 끝나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② 각론 다른 정책 조율도 난관

양측은 지지층 이탈을 막는 단일화를 이루기 위해 정책연대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경제민주화 등 양측의 정책 총론이 비슷하더라도 각론에서 이견이 많다는 것. 예를 들어 문 후보 측이 내놓은 출자총액제한제도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실효성이 크지 않다”며 도입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통합 정책’을 만들기 위해선 주도권 다툼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안 후보 측은 문 후보 측이 표를 얻기 위해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공약을 나열하고 있다는 인식도 갖고 있다. 안 캠프 핵심 관계자는 “정책연대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③ ‘안철수 신당론’으로 얼굴 붉혀

문 후보 측 김부겸 위원장은 라디오에서 안철수 후보 측과 합의한 ‘국민연대’에 대해 “당 대 당으로 서로 연대도 하고 결합을 하는 게 가장 좋은 방식”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신당’을 상정한 것이다. 그러나 안 캠프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도 “문 후보와 안 후보 지지 흐름을 모아내는 틀이 국민연대”라며 신당 창당설을 부인했다. 안 후보 측은 신당론이 불거지면 유리할 게 없다는 판단에 따라 이런 얘기를 계속 하는 문 후보 측에 “무슨 저의가 있는 것 아니냐”며 불쾌한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민주당 쪽에선 계속 신당론이 흘러나온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신당론에 대해 “무소속 대통령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는 유용한 카드가 될 수 있지만, 지지층인 중도파와 무당파의 이탈을 가져올 수도 있다”며 “신당은 안 후보에게 양날의 칼”이라고 분석했다.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단일화#쟁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