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클리닉]드라이버 백스윙 낮게 시작

  • 입력 2000년 1월 19일 20시 13분


▼문▼

드라이버스윙 때 등뒤로 클럽이 넘어가는 스윙은 파워는 좋은데 슬라이스가 심하게 납니다. 한편 어깨위로 클럽이 넘어가게 스윙하면 방향은 좋은데 공이 너무 높이 떠 비거리가 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 스윙의 표준방법을 알려주세요.(이우열)

▼답▼

드라이버스윙 때 오버스윙은 몇가지 나쁜 결과를 가져옵니다. 우선 심한 슬라이스나 훅성 구질이 나옵니다. 또 볼이 높이 뜨고 다운스윙 과정에서 힘의 소모가 많기 때문에 비거리가 줄어듭니다. 드라이버스윙은 다른 클럽과 치는 방법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클럽헤드가 스윙궤도의 최저점에서 위로 떠오르는 단계에서 볼을 때려야 한다는 점이죠.

우선 준비자세부터 체크해 봅시다.

첫째, 그립은 위에서 내려 봤을 때 왼손 엄지와 검지가 확실히 보일 정도로 약간 안쪽으로 틀어잡으세요. 스탠스는 확고하게 지면을 디디고 무릎은 부드럽게 합니다. 체중은 어드레스 상태부터 오른발에 60%. 다음은 볼의 위치입니다. 왼발 뒤꿈치 안쪽에 볼을 위치시키세요. 왼발 안쪽에 놓아야 상향타격을 가능케 하고 볼을 정확하게 때릴 수 있습니다.

백스윙 초기에 클럽이 빗자루로 땅을 쓸 듯 낮게 볼로부터 멀어지게 하세요. 이때 오른쪽 다리 안쪽에 체중이 실리게 하고 허리가 밀려나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상체를 회전하세요.

질문자는 이 세 번째 단계를 집중적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그래야 오버스윙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운스윙시에 오른쪽 팔꿈치를 옆구리쪽으로 붙여 내리세요. 이 동작은 손목 움직임을 수동적으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몸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두를 수 있게 해주고 높이 뜨는 샷을 교정해 줍니다.

괴력의 장타자 존 댈리나 ‘슈퍼땅콩’ 김미현의 오버스윙은 오랜 기간 많은 연습량으로 감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하체의 견고한 스윙리드가 정확성을 가능케 해주고 있죠.

앞에서 나열한 몇가지 기본을 지켜주시면 부족함이 없는 거리와 정확성 있는 스윙이 될 것입니다.

안형근(프로골퍼)

△동아일보 체육부 팩스(02-2020-1269) △골프담당 안영식기자 E메일(ysahn@donga.com) △인터넷 전자신문 동아닷컴 ‘와글와글 스포츠’의 ‘와글와글 골프세상’(sports·donga·com)

[알림]질문을 보내실 때는 구력과 체형 등 ‘처방’에 참고가 될 세부사항을 알려주세요. 질문이 채택된 독자에게는 (주)팬텀이 협찬하는 골프볼(팬텀 파워타겟)을 우송해 드립니다. 주소도 꼭 알려주세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