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총선 전날 대장동 재판 출석…“국민배신 세력 과반 막아달라”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9일 10시 25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22대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등 공판 출석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4.9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22대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등 공판 출석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4.9 뉴스1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본인의 배임·뇌물 혐의 공판에 출석하며 “윤석열 정권은 민생 과제는 제쳐놓고 전국을 다니며 총선을 겨냥한 사기성 정책을 남발하고 있다”며 “불법 관권 선거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경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대장동·위례·백현동·성남FC 관련 배임·뇌물 혐의 공판에 참석하기 전 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가 2년 째 겪는 억울함, 부당함과 정치검찰의 무도함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며 “국민이 겪는 삶의 고통에 비할 바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국민을 존중하지도 국민의 눈치를 보지도 않는다”며 “국민을 완전히 무시하고 능멸하는 정권 탓에 정치는 통치와 지배로 대체됐다”고 규탄했다. 특히 이 대표는 정권을 겨냥해 “지난 2년 간 윤석열 정권은 경제, 민생, 외교, 안보, 민주주의 모든 측면에서 국가를 후퇴시켰다”며 “경제는 폭망하고 민생은 파탄 났지만 윤석열 정권은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태원 핼러윈 참사 등을 언급하며 “은폐에만 혈안 된 참으로 비정한 정권”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우리나라가 “피로 일궈낸 모범적 민주 국가는 2년 만에 ‘독재화가 진행 중인 나라’로 손가락질 받고 있다”며 "입틀막, 칼틀막도 모자라 파틀막까지 일삼은 탓”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부권 남발을 비롯한 윤석열 정권의 권력남용으로 우리 사회를 지탱하던 법치주의와 삼권분립, 헌정질서는 급격히 무너져 내렸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국민 통합에 앞장서야 하는 대통령이 이념 전쟁을 벌이고 폭압적인 검찰 통치도 이어지며 민주주의의 기본인 대화, 타협, 공존은 실종됐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오는 10일 “정권의 실패를 심판해 달라”며 국민들의 투표를 독려했다. 그는 “국민을 배신한 정치세력의 과반 의석 달성을 막아달라”며 “이번 총선이 무도한 정권에 대한 확실한 심판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특히 “7곳의 '초박빙’ 접전지”라며 ▲경남 진주갑 갈상돈 후보 ▲강원 강릉 김중남 후보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이재한 후보 ▲충남 서산태안 조한기 후보 ▲경기 포천가평 박윤국 후보 ▲충남 공주·부여·청양 박수현 후보 ▲경기 동두천·양주·연천을 남병근 후보를 언급했다.

이어 이 대표는 “4월 10일에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다시 만들겠다”며 “국민의 승리의 도구로써 주어진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다하지 못하는 제1야당 대표의 역할을 국민 여러분이 대신해달라”며 “주권자인 여러분의 신성한 한 표 한 표를 모아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 대표는 재판을 마친 뒤 오후 7시 용산역 광장에서 당 선거대책위원회 차원의 마지막 유세인 ’정권 심판·국민 승리 총력 유세’를 이끈다. 앞서 민주당은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지난달 28일에도 같은 곳에서 출정식을 열고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부각시켰다. 이 대표는 이후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 지역으로 이동해 지역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며 선거운동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달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3부(부장판사 김동현) 심리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재판에 이 대표 측은 “지원 유세”를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전날 재판부가 불출석 사유서를 불허했음에도 무단으로 불참한 것. 이 대표는 같은 날 강원과 경기 지역 지원 유세를 강행했다.

이후에도 이 대표 측은 밀린 재판 기일을 “총선 이후로 조정해달라”고 두 차례나 재판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법원 측은 “특혜라는 말이 나올 것”이라며 이 대표가 다시 재판에 나오지 않을 경우 구인장을 발부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9일 이 대표는 “저의 손발을 묶는 것이 검찰독재정권 정치검찰의 의도인 것을 안다”며 “재판에 출석하지 말고 지역을 돌아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지만 국민으로서 재판에 출석해야 하는 의무를 다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