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대신 액셀… 시내버스, 인도 덮쳐 1명 사망-1명 위독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3일 01시 40분


코멘트

수원역 횡단보도 대기 시민 치어
70대 여성 숨지고 15명 중경상
“거스름 돈 안 나와” 승객 민원에 50대 운전기사, 확인위해 일어나
버스 움직이자 당황… 액셀 밟아

22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역 환승센터에서 시내버스가 인도 위에 대기하던 시민들을 덮쳐 1명이 숨지고 15명이 다쳤다. 이 
버스는 인도 위에 설치된 승강장 표지판 등과 부딪치고 나서야 멈췄다. 당시 사고로 버스 전면부가 심하게 부서진 모습. 수원=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22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역 환승센터에서 시내버스가 인도 위에 대기하던 시민들을 덮쳐 1명이 숨지고 15명이 다쳤다. 이 버스는 인도 위에 설치된 승강장 표지판 등과 부딪치고 나서야 멈췄다. 당시 사고로 버스 전면부가 심하게 부서진 모습. 수원=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경기 수원시 수원역 환승센터에서 시내버스가 인도 위에 대기하던 시민들을 덮쳐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버스 기사가 현금 기기의 고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난 사이 버스가 움직였고 당황한 기사가 브레이크 대신 액셀을 밟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 버스 인도 위 보행자 덮쳐
수원남부소방서 등에 따르면 22일 오후 1시 26분경 “수원역 2층 버스환승센터에서 버스가 보행자 다수를 들이받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 사고로 70대 여성 1명이 심정지 상태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졌다. 2명의 중상자와 13명의 경상자도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특히 70대 여성 중상자 1명은 뇌출혈로 의식을 잃어 기도 삽관을 하는 등 위독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 30-1번 시내버스는 오후 1시 25분경 환승센터에서 승객들을 내려주고 다시 출발하면서 약 3m 앞 건널목과 인도에 서 있던 보행자들을 덮쳤다. 이 버스는 인도 위에 설치된 승강장 표지판, 철제로 된 보행신호기와 부딪치고 나서야 멈춰 섰다. 사고가 발생한 환승센터는 두 백화점을 연결하는 길목인 데다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 등 유동인구가 상당히 많은 곳이다. 사고를 목격한 한 시민은 “승객을 내려준 버스가 슬금슬금 움직이더니 그대로 인도로 밀고 올라와 승객들을 덮쳤다”고 했다.

● “액셀과 브레이크 헷갈려”
경찰은 이번 사고가 50대 여성 버스 기사 김모 씨의 운전 미숙에 의해 발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경찰 조사에서 김씨는 “승객이 거스름돈이 안 나온다고 해 확인하려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버스가 움직여 다시 앉았고, 당황해 브레이크 대신 액셀을 밟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씨는 음주운전을 하거나 마약류를 복용한 상태는 아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사고 현장에 타이어와 노면이 마찰하면서 생기는 스키드 마크가 없어 급발진 등의 가능성은 적고, 빙판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운전자 과실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김 씨와 같은 회사에 소속된 한 버스 기사도 “사이드 브레이크를 안 잠그고 버스의 앞뒤 문이 다 닫히면 버스가 움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씨는 복부에 경상을 입고 귀가했다. 사고 당시 정신적 충격을 받아 이날 장시간 경찰 조사를 받지는 못했다. 경찰은 김 씨의 상태가 호전되는 대로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 혐의(치사)로 입건해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환승센터 내 폐쇄회로(CC)TV 영상과 버스에 부착된 블랙박스 영상 등을 회수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할 방침이다.

김 씨가 운행하던 30-1번 버스는 수원여객이 2019년 도입한 전기버스다. 평소 운행 중 특별한 고장은 없었다고 한다. 김 씨는 10년 이상의 버스 운전 경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과거 버스를 운행하다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를 낸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가족을 잃은 유족들은 시신이 안치된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으로 달려와 황망함을 감추지 못했다. 이날 사고로 목숨을 잃은 70대 여성 A 씨의 남편과 아들은 병원 바닥에 주저앉으며 “이게 무슨 일이야”라며 흐느꼈다. A 씨 부부는 다음 주 결혼 50주년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유족과의 협의를 거쳐 원하는 장례식장으로 시신을 인계할 예정이다.


수원=주현우 기자 woojoo@donga.com
수원=이경진 기자 lkj@donga.com
#수원#시내버스#인도#사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