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최초 합격자 전액 장학금… 반도체공학과 SK하이닉스 채용 보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2024 대입 수시 필승전략]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는 2024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1653명을, 정원 외 18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338명 △학생부종합 일반 863명 △고른기회 118명 △특성화고졸 재직자 155명 △논술전형 236명 △실기·실적전형 129명을 선발한다.

올해 정원 내 332명을 선발하는 지역균형발전전형은 2023년 2월 이후(2023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5개 학기 이상 국내 고등학교 성적 취득 및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지원 자격으로 한다.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정량 평가해 선발한다.

고교별 추천 인원은 2023년 4월 1일 자 학교알리미 공시 자료 기준, 3학년 재적 인원의 11% 인원만큼 추천 가능(계열별 지원 인원 제한 없음)하다. 단,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사항 중 학교폭력 관련 내용이 있는 자는 학교장 추천을 지양한다.

전체 수시모집 정원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2022년 2월 이후(2022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면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과 고른기회전형 지원 자격이 된다면 학과에 상관없이 두 전형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 일반전형은 검정고시 출신자나 외국 고교 졸업자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자는 지원할 수 없다. 2024년 2월 2학년 수료 예정자 중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자(상급학교 진급대상자)는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 고른기회전형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단순하게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해 반영하지 않으며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 관련 기록을 통해 종합적인 성취를 판단한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원점수·평균·표준편차), 창의적 체험 활동,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등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학생의 교육 여건과 교육과정을 고려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성취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국내 특성화고교(전문계고교)와 마이스터고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근무 경력을 가진 재직자 대상의 특성화고졸 재직자 전형은 정원 내 1명, 정원 외 154명을 선발한다.

논술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 90%, 학생부종합평가 10%로 선발한다. 여기서의 학생부종합평가는 출결, 봉사활동, 학교폭력 관련 사항 등을 참고해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논술시험의 비중이 크기에 학생부 내 무단결석 등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논술전형은 논술시험 자체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김영필 입학처장
김영필 입학처장
한양대 입학처는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논술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기출 문제, 합격자 우수 답안, 출제 의도 및 평가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실기전형으로는 분야 및 특기별로 소프트웨어인재 13명, 미술 특기자 22명, 음악 특기자 51명, 체육 특기자 10명, 연기 특기자 3명, 무용 특기자 32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선발 전형 중 학생부 교과 성적이 반영되는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의 국어, 영어, 사회, 한국사 교과를 기준으로 등급과 이수 단위를 산출해 반영한다.

한양대는 2024년부터 학생부종합(일반, 고른기회) 최초 합격자를 대상으로 100% 장학금을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제도를 대폭 확대한다. 5년제인 건축학부는 5년 동안 제공하며 지원 학과를 기존 7개에서 15개 학과로 확대해 더 많은 학과의 학생에게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제도 대상 학과는 △공과대학=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정보시스템학과, 건축공학부, 산업공학과, 건축학부 △정책과학대학=정책학과, 행정학과 △사범대학=교육공학과 △경영대학=파이낸스경영학과 △생활과학대학=의류학과 △예술·체육대학=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등 15개 학과다.

한양대가 SK하이닉스와 연계해 2023년 개설한 반도체공학과는 우수한 커리큘럼 제공을 통해 반도체 관련 인재 배출의 요람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도체 공학 이론 및 실습 교육 진행, 산업체 인턴십, 현장 실습 등 차별화된 교육이 진행된다.

대학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을 지급하며 반도체 공정 라인 및 설계 실험실습 환경 제공, 교육 및 실험·실습용 최신 학습기기 및 스마트강의실을 제공한다. 해외 연수 기회도 주어지는데 국제 인적교류 프로그램 및 학술대회 참가 지원, 해외 우수 산업체 견학 및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으로 채용이 보장된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2024대입수시필승전략#대입#대학#입시#한양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