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91mm 극한호우에 잠긴 강원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태풍 ‘카눈’ 한반도 관통]
사상초유 한반도 관통 태풍 ‘카눈’, 15시간 전국 휩쓸고 북한으로
강원영동 지역 400mm 물폭탄… 전국 피해 속출, 사망 1명 실종 1명

물폭탄 맞은 강릉… 주민들 긴급대피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통과한 10일 강원 강릉시 경포 진안상가 일대가 물에 잠겨 상인과 주민들이 대피하고 있다. 태풍이
 이날 시간당 최대 90mm가 넘는 폭우를 퍼부으면서 1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되는 등 전국 곳곳에서 피해가 잇따랐다. 강원일보 
제공
물폭탄 맞은 강릉… 주민들 긴급대피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통과한 10일 강원 강릉시 경포 진안상가 일대가 물에 잠겨 상인과 주민들이 대피하고 있다. 태풍이 이날 시간당 최대 90mm가 넘는 폭우를 퍼부으면서 1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되는 등 전국 곳곳에서 피해가 잇따랐다. 강원일보 제공
제6호 태풍 ‘카눈’이 10일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강원 영동 지역에 시간당 90mm가 넘는 ‘극한호우’가 쏟아졌다. 대구에선 사망자와 실종자가 1명씩 발생했고, 부산에선 시속 120km가 넘는 강풍이 부는 등 전국 곳곳에서 비바람으로 인한 태풍 피해가 이어졌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카눈은 이날 오전 9시 20분경 중심기압 975hPa(헥토파스칼), 중심부 최대 풍속 초속 32m 수준의 강도 ‘중’으로 경남 거제 부근에 상륙했다. 상륙 시점 기준 시속 34km로 진입한 카눈은 시속 20km 내외의 느린 속도로 약 15시간 동안 전국을 훑은 뒤 11일 0시 이후 북한으로 빠져나갔다.

사상 처음 한반도를 남북으로 가로지른 카눈은 오랜 시간 머물면서 강원 영동 및 경남 지역에 많은 비를 뿌렸다. 둘 다 태풍 중심의 오른편인 ‘위험반원’에 든 지역인데 태백산맥이라는 지형적 요인까지 겹치며 특히 영동 지역에 ‘물폭탄’이 쏟아졌다. 9일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강원 속초와 삼척에 각각 396.8mm, 387mm의 비가 내렸고 경남 양산과 창원에도 각각 350mm, 338.6mm의 비가 내렸다. 강원 속초에는 시간당 강수량이 91.3mm에 달하는 ‘극한호우’가 퍼부었다.

부산 최대 초속 34.9m(시속 126km), 대전 초속 32.6m(시속 117km), 강원 고성 초속 31m(시속 112km) 등의 강풍이 불면서 곳곳에서 지붕이 날아가거나 교회 첨탑이 무너지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태풍으로 오후 8시까지 전국에서 사망자 1명, 실종자 1명이 발생했다. 대구 군위군 효령면에선 김모 씨(67)가 논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대구 달성군에선 전동 휠체어를 탄 60대 장애인이 하천에 추락한 뒤 실종돼 소방 당국이 늦은 시간까지 수색 작업을 진행했다. 경남 창원에선 맨홀 뚜껑이 수압을 못 이기고 튀어올라 시내버스 바닥을 관통하기도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까지 태풍으로 인해 16개 시도 1만4153명이 일시 대피했다. 제주·김포 등 14개 공항의 비행기 355편이 결항됐고, 전국 모든 여객선 모든 노선의 운행이 통제됐다.

강원영동 최대 400mm 물폭탄에 도심 침수… 주민 긴급대피령도


속초-삼척-강릉 등 물바다로
성인 허리높이까지 물 차올라
소방본부에 긴급출동요청 잇달아
수도권 주민들도 종일 가슴 졸여

강릉 식당 침수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폭우가 쏟아진 10일 오후 강원 강릉시 경포 진안상가의 한 식당이 침수됐다. 식당 사장이 바닥에 차오른 물을 걷어내고 있다. 강릉=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강릉 식당 침수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폭우가 쏟아진 10일 오후 강원 강릉시 경포 진안상가의 한 식당이 침수됐다. 식당 사장이 바닥에 차오른 물을 걷어내고 있다. 강릉=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제6호 태풍 ‘카눈’이 덮친 강원 영동 지역은 10일 오후부터 도심 곳곳이 동시다발적으로 물에 잠겼다. 시간당 최대 91.3mm의 ‘극한호우’가 쏟아지면서 배수가 안 된 맨홀에선 물이 역류해 쏟아졌고 도로가 성인 허벅지 높이까지 잠겼다.

특히 가장 많은 비를 뿌린 속초시에선 소방 당국 등이 물에 잠긴 도심 지역(청학동 사거리)에서 배수 작업을 하느라 사투를 벌였다. 속초시의 재난담당 공무원은 “앞이 안 보일 정도로 비가 온 건 처음이라 아찔했다”고 말했다. 속초에선 이날 오후 4시까지 주택과 상가 침수 등 총 88건의 피해가 접수됐다. 한두삼 속초관광수산시장 상인회장은 “폭우에 대비해 배수로도 청소하고 모래주머니와 양수기까지 준비했는데 앞이 안 보일 정도로 쏟아지니 불가항력이었다”고 했다.

● 물바다 된 강원 영동지역
강원 영동 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비가 내리며 침수 피해가 집중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9일 0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누적 강우량은 속초가 396.8mm로 가장 많았다. 삼척 궁촌 387mm, 강릉 345.6mm, 고성 대진 326.5mm, 양양 하조대 302mm 등 300mm 이상의 물폭탄이 내린 지역이 속출했다.

고성에선 곳곳에서 주민 긴급 대피령도 내려졌다. 고성군은 이날 오후 4시경 거진읍 거진 1∼3리 주민은 거성초교로, 4∼11리 주민은 거진고로 각각 대피하라는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현내청소년문화의집, 고성생활체육관, 죽왕초교 등에도 긴급 대피한 주민들이 몰려들었다.

강릉시 경포 진안상가 일대도 이날 오후 물바다로 변했다. 집중호우 때마다 평소 상습 침수지역인 이곳은 오전 10시경부터 도로가 통제됐고, 오후 들어 성인의 허리 높이까지 물이 차올랐다. 소방대원들은 보트 장비를 투입해 상가 일대를 살피며 주민들의 안전을 확인했고, 양수기와 호스 등을 전달했다.

양양 축대 붕괴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에 상륙한 10일 강원 양양군 강현면의 한 축대가 붕괴됐다. 포클레인 등 중방비가 긴급 투입돼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 강원일보 제공
양양 축대 붕괴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에 상륙한 10일 강원 양양군 강현면의 한 축대가 붕괴됐다. 포클레인 등 중방비가 긴급 투입돼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 강원일보 제공
속초는 시간당 91.3mm, 고성은 89.5mm의 폭우가 쏟아져 ‘1시간 누적 강수량 50mm 이상’이면서 ‘3시간 누적 강수량 90mm 이상’이라는 극한호우 기준에 해당했다. 다만 현재 문자 발송 대상은 수도권에 국한돼 있어 극한호우 재난 알림문자는 발송되지 않았다.

주민들의 긴급출동 요청도 잇따랐다. 강원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까지 367건의 긴급출동 요청이 접수됐다. 대부분 침수로 인한 도로 장애와 나무 쓰러짐, 낙석 등 때문이었다. 양원모 강원도 재난안전실장은 “아직까지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정확한 피해 집계는 침수지역의 물이 빠진 뒤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영동 지역의 피해가 컸던 것은 태풍 중심의 오른편인 ‘위험반원’에 든 지역이었던 데다 태백산맥이라는 지형적 요인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해양에서 불어온 동풍을 타고 태풍이 몰고 온 수증기가 태백산맥에 급하게 부딪쳐 비구름이 더 발달한 것이다. 2002년 8월 태풍 ‘루사’ 당시 강원 강릉에 하루 87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던 것도 같은 이유였다.

● 태풍 피해 잠못 이룬 수도권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필운동 한옥주택 지붕이 붕괴,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2023.8.10. 종로소방서 제공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필운동 한옥주택 지붕이 붕괴,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2023.8.10. 종로소방서 제공
태풍의 세력이 한반도에 상륙한 후 점차 약화되긴 했지만 11년 만에 태풍이 관통한 수도권 주민들은 밤늦도록 잠을 설쳤다.

서울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리는 강남구 구룡마을 주민 한모 씨(76)는 “태풍 때문에 마을 도랑이 넘쳐 침수되는 건 아닌가 걱정돼 언제든 도망칠 수 있게 밤새 문을 열어 놓기로 했다”며 열어둔 문을 보여 주기도 했다.

경기도에선 일부 지역에서 강풍 및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이날 오후 1시 54분경 경기 안산시 성포동의 한 유치원 지하가 물에 잠겼고, 동두천에선 교회 첨탑이 강풍에 쓰러지기도 했다.



사지원 기자 4g1@donga.com
김예윤 기자 yeah@donga.com
속초=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이상환 기자 payback@donga.com
안산=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제6호 태풍 카눈#강원 영동#극한호우#강풍#물폭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