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방역’ 첫날, 동네병원 1018곳 중 207곳만 코로나검사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연휴뒤 환자 증가-키트 배송 지연, 당국 예고보다 검사병원 수 줄어
하루 확진자 사흘 연속 2만명대… ‘6인 모임-밤 9시 제한’ 연장 가닥

동네 병원 의사에게 진료 받고… 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검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새 검사 체계가 도입된 3일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이비인후과에서 환자가 칸막이를 사이에 둔 채 의사의 진료를 받고 있다(위쪽 사진). 아래쪽 사진은 서울 송파구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기다리며 줄을 선 사람들과 그 옆에서 검사를 받는 사람의 모습. 사진공동취재단·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동네 병원 의사에게 진료 받고… 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검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새 검사 체계가 도입된 3일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이비인후과에서 환자가 칸막이를 사이에 둔 채 의사의 진료를 받고 있다(위쪽 사진). 아래쪽 사진은 서울 송파구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기다리며 줄을 선 사람들과 그 옆에서 검사를 받는 사람의 모습. 사진공동취재단·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동네 병·의원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와 진료를 받도록 한 오미크론 변이 대응 체계가 3일 전국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시행 첫날부터 검사 가능한 의료기관 수가 정부 발표보다 많이 부족하고, 해당 명단도 뒤늦게 공지됐다. 또 정부가 동네 의원 신속항원검사 진료비는 5000원이라고 알려 왔던 것과 달리 현장에서는 수만 원의 검사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혼란이 일었다.

3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에 코로나19 진료 참여 의사를 밝힌 동네 의원(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은 1018곳이다. 방역당국은 이 중 343곳이 3일부터 바로 코로나19 검사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하지만 이날 실제 검사를 수행한 곳은 207곳에 그쳤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설 연휴 직후 일반 환자 진료 수요가 늘어난 데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배송도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진료 의원 명단은 이날 오전 11시 50분이 넘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오전 내내 곳곳에서 “코로나19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의원이 어디냐”는 불만이 나왔다. 이와 별개로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돼 미리 명단이 공개됐던 병·의원 391곳은 이날 코로나19 검사를 시작했다.

정부의 부정확한 안내도 문제가 됐다. 당초 정부는 “의원을 이용하는 경우 진찰료는 5000원, 검사비는 무료”라고 안내해 왔다. 하지만 이날 일부 의원은 “이는 유증상자 및 접촉자에게만 해당되고, 나머지는 검사비를 내야 한다”며 무증상자에게 몇만 원씩 청구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 관계자는 뒤늦게 “원칙은 증상이 있거나 접촉자인 경우 5000원을 받는 것”이라며 “병·의원마다 다른 기준을 적용해 비급여로 고액을 받는 걸 막을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일 0시 기준 하루 확진자는 2만2907명으로 역대 최다를 나타냈다. 3일에는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확진자가 2만4000명이 넘어 4일 발표되는 신규 확진자는 2만 명대 후반으로 예상된다. 방역당국은 6일 종료되는 ‘인원 제한 6인, 시간 제한 오후 9시’의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를 연장해 4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자가진단 양성자-고위험군 뒤섞여… 동네병원 코로나 검사 혼란


[오미크론 대확산] ‘오미크론 대응’ 첫날부터 우왕좌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가 전면 개편된 3일 전국의 선별진료소와 병·의원에서는 혼란이 끊이지 않았다.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으러 선별검사소를 찾아온 시민이 바뀐 규정 탓에 발길을 돌리는가 하면, 코로나19 검사 및 치료가 가능한 병·의원에서는 자가진단키트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이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과 뒤섞이는 모습도 목격됐다.
○ “정부는 5000원이라던데 7만 원?”
3일 서울 서초구의 한 이비인후과 의원이 “코로나19 무증상자가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려면 7만 원을 내야 한다”고 안내하자 병원을 찾은 상당수는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방역 당국이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 비용 5000원이 든다고 했던 것과 달랐기 때문이다. 서울 영등포구의 한 병원도 증상이 없을 경우 신속항원검사는 5만7000원을 내야 한다고 했다. 이 밖에도 1만 원이 넘는 비용이 청구되는 곳이 많아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 같은 혼란은 방역 당국에서 증상이 없거나 밀접접촉자가 아닌 사람이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때 추가 비용이 든다는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탓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날 현장에서 고가의 검사비가 문제가 되자 “무증상자라고 해도 신속항원검사 비용이 7만 원이라면 지나치다”며 “이런 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 자가진단키트 ‘양성’과 70세 고위험군 뒤섞여
3일부터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선별검사소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그 외엔 자가진단이나 호흡기전담클리닉 신속항원검사 등에서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자가진단키트 ‘양성’이 나온 경우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과 거리를 두고 대기해야 하지만 제대로 지켜진 곳은 거의 없었다. 이날 동아일보가 선별검사소 3곳과 병·의원 4곳을 돌아본 결과, 7곳 모두 자가진단 ‘양성’을 받은 이들과 다른 검사자들이 한곳에 섞여 있었다. 영등포구의 한 병원에선 자가진단 양성 판정을 받은 40대 남성이 고위험군인 70대 여성과 소매가 맞닿을 정도로 가까이 서 있었다. 한 선별검사소 직원은 “자가진단에서 양성이 나온 분들은 따로 PCR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지만, 인원이 한꺼번에 몰려 직원들이 일일이 확인을 하지 못할 때가 있다”고 했다.
○ 검사 가능 병원 목록 공개 늦어
바뀐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이들도 적지 않았다. 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기차역 공영주차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자가진단키트를 받아든 A 씨(50)는 PCR 검사를 못 받는다는 말을 듣고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A 씨는 “혹시 양성인데 (자가진단키트로는) 음성이 나올까 봐 걱정된다”고 했다. 일부 선별검사소에선 지침과 무관하게 PCR 검사를 받게 해달라며 목소리를 높이는 이들도 있었다.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선별검사소 앞에서는 한 50대 여성이 “한국 나이로 예순 살이 넘었다”며 “PCR 검사를 받게 해달라”고 직원에게 반복해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이날 코로나19 검사 및 치료가 가능한 동네 병·의원 목록 공지도 제때 이뤄지지 않았다. 부산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홈페이지를 뒤졌는데 검사 가능한 동네 병·의원 명단이 오전 내내 올라오지 않아 난감했다”고 말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부산=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오미크론 유행#동네병원 코로나검사#하루 확진 2만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