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도 아스트라 허용 유력… 이달 말 요양병원부터 접종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 19]정부 “고령층에도 효과” 결론
‘75세 이상’ 등 연령대 세분해… 초고령층 백신 우선접종 추진
전문가 “접종후 이상반응 줄이려면 혈액검사 등 사전진단 강화 필요”
모더나-얀센 도입시기 이달중 확정

3월 말부터 65세 이상 고령층도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4월부터는 요양병원·시설이 아니라 가정에 있는 일반 고령자도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더나와 존슨앤드존슨(얀센) 백신 초도물량의 구체적인 도입 시기도 이달 중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 국민 접종’이 본격화하는 것이다. 의료계는 접종 대상자가 증가할수록 이상반응 사례도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 65세 이상 접종 허용할 듯

질병관리청은 10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요양병원 및 시설의 65세 이상 환자와 종사자 백신 접종 여부를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분기(4∼6월) 백신 접종 계획과 대상자별 접종 백신 선정, 접종 우선순위 조정 등을 함께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 결과는 11일 오전 발표한다.

지난주 열린 전문가 자문단 회의에서 65세 이상에 대해 ‘백신 접종 가능’ 의견이 나왔다. 여기에 최근 영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고령층에게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온 점도 정부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앞서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 참석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논란은 안전성에 대한 것이 아니라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효과가 있는지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영국에서 수백만 명 단위의 대규모 데이터가 나온 상황이라 논란이 일단락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요양병원 및 시설의 65세 이상은 이달 말 접종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 달에는 일반 고령자까지 접종이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고령층 내에서도 ‘75세 이상’ 등으로 연령대를 세분해 나이가 많은 사람을 우선 접종하는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응급실 대란’ 대비, ‘백신 휴가’ 필요

정부는 11일 아스트라제네카 등 일부 백신의 추가 도입 시기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달 말에는 모더나, 얀센 백신의 도입 물량과 시기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모더나와 얀센 백신의 도입은 처음이다. 전체 계약 물량은 모더나 2000만 명분, 얀센 600만 명분이다. 얀센 백신은 1회만 접종한다.

예정대로 백신이 들어오면 대규모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다. 접종이 늘어나면 이상반응 의심사례 신고 건수도 더 늘어난다. 의료 전문가들은 응급실에 가지 않아도 되는 경증 이상반응 환자들이 응급실에 몰려 ‘응급실 대란’이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한다.

허탁 전남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접종 이후 발열 등의 이상반응으로 응급실을 찾는 환자가 하루에 3∼5명 정도”라며 “모든 국민이 백신을 맞게 되면 이 수가 크게 늘면서 응급 진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까지 진료를 받지 못하는 혼란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를 막기 위해 ‘백신 휴가’를 도입하자는 제안도 나온다. 정 교수는 “코로나19 백신은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는 비율이 높고, 증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어려울 수 있다”며 “접종 이후 하루 이틀 집에서 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접종 이후 이상반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체계적인 안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성우 고려대 의대 응급의학과 교수는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에 대해서 24시간 상담해주는 종합 콜센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오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 “백신 접종 전에 혈액검사를 통해 체내 염증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소영 ksy@donga.com·김소민·이지운 기자
#65세 이상#아스트라 허용#유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