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패트롤]‘2강’ 천안시장 선거전, 패기와 경륜의 대결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보궐선거 책임 공방으로 초반 열기… 지역경제 활성화 내세워 세몰이
충남 선거 판세 좌우해 관심집중

23일 한 방송의 천안시장 후보 토론회에 나온 한태선 후보(왼쪽)와 박상돈 후보. 두 후보만 토론을 벌였다. 뉴시스
23일 한 방송의 천안시장 후보 토론회에 나온 한태선 후보(왼쪽)와 박상돈 후보. 두 후보만 토론을 벌였다. 뉴시스
3명의 후보가 출마한 4·15 총선 충남 천안시장 보궐선거는 더불어민주당 한태선 후보와 미래통합당 박상돈 후보의 2강 구도 속에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천안은 충남 전체 인구의 3분 1가량을 차지하는 충남 제1의 도시다.

○ 보궐선거 책임 공방으로 출발

26일 후보자 등록을 마친 시장 후보와 총선 후보들이 공동공약으로 세몰이에 나선 이유다. 민주당은 “천안을 충남 대표 도시로 만들 기회를 달라”고, 통합당은 “오만과 독선의 집권세력을 심판해 달라”고 호소했다. 무소속 전옥균 후보는 “시민 눈치만 봐도 되는 무소속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궐선거 책임론이 선거 초반을 뜨겁게 달궜다. 지난해 11월 대법원 판결(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본영 전 시장이 중도 하차해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통합당 충남도당은 “민주당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구 전 시장을 전략 공천해 빚어진 결과”라며 “민주당은 19억 원에 달하는 보궐선거 비용을 물어내고 후보도 내지 않았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충남도당은 “구 전 시장 공천은 공정한 절차와 시스템에 의해 이뤄졌으며 중도 하차 후 시정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했다”며 “통합당이 선거를 진흙탕으로 만들려 한다”고 했다.

23일 TV토론회에서 구 전 시장의 정책이 도마에 올랐다.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개발사업에 대해 박 후보는 “구 전 시장이 주민 의사를 반영하지 않고 밀실협약을 통해 추진해 사태를 키웠다”고 포문을 열었다. 한 후보는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시민대책위의 감사 청구에 대해 감사원이 적법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주민의 뜻을 더 많이 반영하는 합리적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응수했다.

○ ‘젊은 일꾼’ vs ‘성공 경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워진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한 후보는 1000억 원 상당의 천안 지역화폐 발행을, 박 후보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예비비 투입과 생계비 지원을 약속했다. 전 후보는 긴급 재난기본소득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제 활성화 장기대책에 대해 한 후보는 “천안시 재정 규모를 3조 원으로 늘리고 우수한 기업들을 대거 유치해 ‘천안 100만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수도권의 신성장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북부BIT일반산업단지 등 조성에 박차를 가해 혁신성장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는 이 밖에 흑성산 힐링의 숲, 용연저수지 레저타운 등 자연친화형 복합휴양레저타운 개발을, 박 후보는 빅데이터 기술 기반의 스마트 대중교통 체계 마련을 각각 약속했다. 전 후보는 “전 국민이 몰려드는 관광 천안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 후보는 “기업에서도 일하고 국회와 청와대 등 중앙정치 무대에서 근무하면서 누구보다 폭넓고 다양한 경험을 했다. 그 경험을 통해 경제를 살리고 시민들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을 알게 됐다”며 “남들이 추진해온 정책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천안에 맞는 새롭고도 창의적인 정책을 개발해 천안시 공직자들과 함께 위기에 빠진 서민경제를 반드시 되살려 내겠다”고 다짐했다.

박 후보는 “경제와 외교 등에서 총체적으로 실패한 문재인 정권이 구 전 시장 공천을 밀어붙여 결국 시장 공백을 불러왔고 그로 인해 천안이 초기대응에 실패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많고 지역경제가 엉망이 됐다”며 “단체장과 의원 시절 보령머드축제 초석 마련, 아산 삼성반도체공장 유치 등 성공한 경험이 있는 시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전 후보는 “그동안 쌓아온 법률지식을 통해 법치행정의 공직사회를 효과적으로 지휘 감독할 능력을 갖췄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총선#천안시장 보궐선거#한태선#박상돈#전옥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