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무역보복에 갑론을박…“맞대응해야” vs “실익없다”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2일 13시 40분


코멘트

"일본 여행 취소했다" 반발 줄이어
'정부 보복 조치 요청' 청와대 청원
"실익 없다" 감정 대응자제 우려도

일본 정부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로 의심되는 경제 제재에 나서면서 양국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우리도 불매 등을 통한 보복에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 정부도 보복으로 맞서야한다는 청와대 청원이 제기되는가 하면 온라인 상에서는 당장 일본 여행을 취소하겠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2일 일본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여행을 생각했는데 보류하겠다”는 의견글이 줄을 잇고 있다.

한 네티즌은 “한 번쯤은 경고를 날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 700만명이나 여행을 가는 하는 짓거리가 이렇다. 하반기에 (일본 여행을)생각했는데 보류다”고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11월에 가기로 한 일정을 취소했다. 앞에서는 ‘스미마셍(미안합니다)’하면서 속으로는 우리가 나쁘게 해도 여행은 잘만 온다고 생각하는 것이 예상된다”고 했다.

이 밖에도 “일본 가는 것 자체가 무시당한다는 기분이 들어 그만둬야겠다”, “한동안 발을 끊어야겠다, 어떻게 전범국가가 저렇게 나올 수 있느냐” 등의 발언이 이어지는 상태다.

여론은 일본산 제품의 불매운동까지 언급될 정도로 들끓는 모습이다. ‘눈에는 눈, 경제제재에는 경제제재’로 맞서자는 주장이다.

전날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한다’는 청원이 제기됐다.

청원인은 “독일 등 다른나라를 통해 대체제를 확보해 탈일본화를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국민들은 먼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과 일본관광 불매로 대응해야 한다. 정부는 이번 경제제재와 관련해 관세보복 또는 관광금지, 수출규제 등의 방법을 찾아 달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토론게시판도 ‘일본제품 불매하자’라는 토론글이 작성됐다. 작성자는 “일본 정부는 정신대 문제, 전범기업의 노동력 착취 등 과거 죄업을 바로잡아 놓으려는 한국 정부의 노력에 초를 치고 있다”면서 “한국에 주어지는 고통만큼 일본에도 경제적 고통을 줘야한다”고 일갈했다.

한편에서는 이처럼 분노섞인 반응이 터져나오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해당 청와대 토론글에는 “보다 현명한 판단을 하시길(바란다). 근본적인 해결을 해야하는데, (불배 주장은)같이 죽자는 단순한 선동에 불과하다”, “그들이 밉지만 살을 깎고 뼈를 주는 것은 실익이 없고 책임있는 행동은 아니라 여겨진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또한 한 네티즌은 SNS 상에서 “우리나라 채권시장에서 일본, 미국이 투자금을 회수하면 제2의 ‘IMF 사태’다. 우리 산업 중 유일하게 버티는 것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인데 지금 당장 원자재를 어디서 대체할 것인가”라며 감정적 대응을 자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일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화학제품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다는 것이 골자로 사실상 경제제재로 평가된다. 이 뿐 아니라 일본 정부는 안보상 우방국가인 ‘화이트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는 방침도 확정했다.

일본은 “한국과의 수출관리를 둘러싸고 부적절한 사안이 발생하고 있다”고 규제강화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는 일본 정부가 보복성으로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해 경제제재를 가한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정부는 일본의 경제제재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반하는 차별적 무역이라 규정하고, WTO에 제소할 방침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