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판사 남편 “아내는 스마트폰도 못 다뤄…제가 주식·재산 관리”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4월 11일 16시 34분


코멘트
이미선 판사 남편 “아내는 스마트폰도 못 다뤄…제가 주식·재산 관리” / 사진=뉴스1
이미선 판사 남편 “아내는 스마트폰도 못 다뤄…제가 주식·재산 관리” / 사진=뉴스1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49·사법연수원 26기) 부부의 합산 35억원 상당 주식 보유 논란에 관해 남편 오충진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51‧사법연수원 23기)가 "아내에게 미안하고 국민들께 송구하다"라고 심경을 전했다.

오 변호사는 11일 페이스북을 개설한 후 "제 아내의 인사청문회에서 주식거래에 대한 여러 의혹이 제기되는 모습을 보면서 남편으로서 아내에게는 미안함을, 국민들께는 송구함을 깊이 느꼈다"라며 "주식거래를 전적으로 담당했던 제가 소상히 말씀드리는 것이 도리라 생각해 페이스북을 개설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어제 제 아내가 답변하면서 명확하고 자세히 설명드리지 못한 것은 사실을 숨기기 위함이 아니었다"라며 "주식거래는 전적으로 제가 했기 때문에 아내가 사실관계를 잘 모르는 상황에서 답변하면서 그리된 것이다. 공직후보자의 남편이 이런 말씀드리게 점, 넓은 양해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오 변호사는 "후보자는 22년간 오로지 재판업무에 전담하면서 소수자 보호와 여성인권 신장에 기여하였으며 판결이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한 노동사건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라며 "저의 불찰로 평생 재판밖에 모르고 공직자로서 업무에 매진한 후보자의 명예가 실추되지 않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오 변호사는 "변호사로 재직 중인 저의 연봉은 세전 5.3억원 가량이다. 지난 15년간 경제활동으로 거둔 소득의 대부분을 주식에 저축하여 왔다"라며 "부동산 재산은 가족이 살고 있는 빌라 한 채와 소액의 임야에 불과합니다. 15년간 소득을 합하면 보유주식 가치보다 훨씬 많다. 불법적인 방식으로 재산증식은 하지 않았음을 혜량하여 주시기 바란다. 부동산 투자 보다 주식 거래가 건전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저의 짧은 생각이 결과적으로 후보자에게 폐를 끼친 것 같아서 너무나 미안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후보자는 주식을 어떻게 거래하는지도 모른다. 스마트폰에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라며 "오직 22년간 재판업무에 전념하여 왔다. 주식거래와 재산관리에 대해서는 남편인 저에게 전적으로 일임했다"라고 덧붙였다.

오 변호사는 "주식 거래과정에서의 불법이나 위법은 결단코 없었다. 그러나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한 때 공직자였던 사람으로서 너무도 마음이 무겁다"라며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었으나, 해소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저 또한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아내는 어제 국회청문회를 통해 주식거래와 관련하여 불법이 확인될 경우 사퇴할 것이고, 임명된다면 보유 주식 전부를 매각하겠으며 퇴임 후 영리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공개 약속을 드렸다. 그리고 약속드린 주식 매각은 임명 전이라도 최대한 신속히 실천하겠다. 약속 이행에 남편인 저 역시 성심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부부 합산 35억 원 상당의 주식에 대해 의원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주식 투자는 전적으로 남편에게 맡겼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자 부부는 OCI그룹 계열사 이테크건설 주식을 17억4596만 원(보유 주식의 49.1%), 또 다른 OCI그룹 계열사인 삼광글라스 주식을 6억5937만 원(보유 주식의 18.5%)을 갖고 있다.

청문회에서 야당은 남편이 2017~2018년 두 건의 OCI 사건을 수임한 점을 들어 회사 내부 정보를 알았던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배우자가 확인한 바로는 이들 회사는 매출액이 상당한 중견기업이라고 했다"라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의 남편은 오충진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51‧사법연수원 23기)다. 오 변호사는 군복무로 1997년 서울지법(현 서울중앙지법)에서 법관 생활을 시작했다. 오 변호사는 판사 시절 법원 내 진보 성향 판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회원이었다.

2010년 2월까지 법관 생활을 한 오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광장에서 근무 중이다. 이 후보자 부부는 1999년에 결혼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