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 2호선 ‘탈선사고 훈련조작’ 파문 확산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시, 책임 물어 2명 직위해제… 시민단체, 관련자 처벌 고발장 제출
대책위는 공익감사 청구 예정

안전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10일 인천시청에서 탈선사고 조작 규탄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안전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10일 인천시청에서 탈선사고 조작 규탄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인천교통공사가 인천지하철 2호선 탈선 사고를 ‘모의훈련’으로 조작하고 허위 보고한 것이 들통나면서 시민들의 분노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열차 탈선 후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유정복 인천시장을 면담하는 과정에서 탈선 사고 의혹을 제기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인천지하철 2호선 탈선 사고를 모의훈련으로 조작한 책임을 물어 이광호 경영본부장과 조신구 기술이사 등 2명을 직위해제하고 관제소장과 관제팀장 등 2명을 대기발령 조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정치권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이날 인천지검에 “인천지하철 2호선 탈선 사고를 모의훈련으로 조작하고 국토교통부와 인천시에 허위보고한 인천교통공사 관련자를 처벌해 달라”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탈선 사고를 모의훈련으로 은폐 조작한 행위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허위공문서 작성’ ‘위조 등 공문서의 행사’ 등 형법을 위반했다는 것. 탈선 사고 발각을 우려해 촬영된 영상을 고의 폐기한 부분까지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안전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도 10일 인천시청에서 탈선 사고 조작 규탄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탈선 사고 조작 허위보고 사건은 인천교통공사 주연, 인천시 조연으로 만들어 낸 안전불감증 사기극”이라고 질타했다. 대책위는 8월 30일 유 시장 면담에서 탈선 사고 은폐 의혹 규명을 위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공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했지만 아무런 답변과 조치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번 조작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관련자 고발 등 법적 조치는 물론이고 인천시와 국토부를 상대로 한 공익감사도 청구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도 9일 ‘인천시민은 누구를 믿고 인천지하철 2호선을 이용해야 하는가’라는 성명서를 내고 당시 사장 직무대행이었던 이 경영본부장과 조 이사 등을 당장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더민주당 관계자는 “유 시장이 교통공사의 거짓보고를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라며 “유 시장은 사고 동영상 공개 이전 탈선 사고를 보고받았는지 입장을 밝히고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8월 7일 오후 9시 반경 인천지하철 2호선 운연차량기지를 들어서던 전동차 2량이 선로를 이탈해 탈선했다. 종착역인 운연역에서 승객이 모두 내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당시 수동 운행하던 전동차가 선로 전환기 조작 구간에서 갑자기 뒤쪽 차량 바퀴에 강한 불꽃을 일으키며 선로를 이탈했다.

 사고 당시 교통공사는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비상복구 모의훈련이었다”며 탈선 사실을 부인했다. 실전 같은 훈련을 위해 예고 없이 훈련을 진행했고 열차를 일정 간격으로 틀어놓아 탈선한 것처럼 꾸며놓았다고 설명했다. 관련 폐쇄회로(CC)TV 녹화 영상도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교통공사 내부에서 동영상이 유출되면서 탈선 사고 조작 사실이 드러났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