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필승전략]‘소프트웨어융합’ 모집단위 신설 ‘지역인재’ 수도권 지역제한 폐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세종대는 13일부터 20일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총 1561명으로 전체 입학정원의 60%이다.

세종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교교육정상화에 발맞춘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전형을 운영하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소프트웨어융합대 모집단위 신설 △창의인재 전형 심층면접 실시 △지역인재 전형 수도권 지역 제한 폐지 △논술우수자 전형의 논술 비중 강화 등이 반영됐다.

세종대는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됐고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융합대를 신설해 2017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소프트웨어융합대는 기존의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와 신설된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모집단위에서 총 502명을 뽑을 예정이다. 수시모집으로는 337명을 선발한다. 세종대 관계자는 “실무중심형 소프트웨어 우수인재 양성이 목표”라며 “예체능 분야와 융합된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및 인문사회와 융합된 ‘소셜미디어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 등 2개 연계전공 과정도 운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동일 입학처장
이동일 입학처장

학생부 중심 전형 운영

2017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 학생부 교과전형은 전년보다 104명이 줄어든 총 505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98명을 확대해 총 487명을 선발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30명이 감소한 434명을 뽑는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논술우수자 전형과 군(軍)장학생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지역인재 전형은 교과 70%, 비교과 30%를 반영한다. 지역인재 전형은 소속 고등학교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다. 고교별 최대 추천 가능 인원은 본교 지원 모집단위 기준 인문계열 2명, 자연계열 3명이다. 군장학생 선발 전형인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올해 수시모집에서 각각 28명, 14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창의인재 △고른기회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 전형이 있다. 각 전형별 지원자격이 다르므로 신중히 검토한 후 지원하는 게 좋다.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하며, 이후 면접고사를 통해 지원자를 선발한다. 고른기회,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 전형의 경우 작년과 동일하게 일반면접을 실시하지만 창의인재 전형의 경우 심층면접을 본다.

이동일 세종대 입학처장은 “창의인재 전형 심층면접에서는 지원자가 답변을 준비하고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시간이 사전에 주어진다”며 “이후 면접장에서 10분간 면접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때 면접 준비 시간에 작성하는 발표자료는 면접점수에 반영되지 않는다.

논술은 고교 교육 이수 난이도

논술우수자 전형은 434명(인문계열 175명, 자연계열 259명)을 선발한다. 지난해보다 논술고사 비중이 10% 증가해 논술고사성적 60%, 학생부 교과성적 40%를 반영해 총점을 산출할 예정이다. 세종대 관계자는 “인문계열은 통합교과형, 자연계열은 수리논술로 출제한다”며 “고교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면 답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부 교과 반영 방법은 전년과 같이 인문계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 자연계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교과를 반영한다.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논술우수자 전형과 군장학생 특별전형에 적용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나), 영어, 사회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 이내,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이며, 한국사는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영역 중 2개 영역이 각각 3등급 이내이며,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이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세종대#수능#수시#학생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