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MBA]숙명여자대학교, 국내 첫 헬스케어 MBA과정 개설… 화장품, 바이오 등 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헬스케어 산업의 핵심 인재 양성.’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올해부터 헬스케어 MBA과정을 운영한다. 미래 유망 산업 분야 중 하나로 꼽히는 헬스케어 산업의 고급화와 전문화를 선도할 전문인 육성을 목표로 개설된 이 과정은 화장품, 제약, 바이오, 메디컬 산업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재 국내에서 헬스케어 산업과 시장은 점점 커져가고 있지만 그에 맞는 전문성을 갖춘 경영인력은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국내 헬스케어 산업이 필요로 하는 경영 전문가 수요를 충족시키고, 빠르게 성장하는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하는 것은 대학의 중요한 책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숙명여대의 헬스케어 MBA의 의미는 때문에 다른 어느 분야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약품, 메디컬 산업, 그리고 그 산업의 모태가 되는 바이오 산업은 최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각국은 이 분야에서 뛰어난 두뇌와 실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하고 있다.

숙명여대 MBA과정에서는 기술경영 인력양성에 핵심이 되는 기술이전법, 특허법, 협상론, 글로벌 M&A전략 등에 관한 수업을 진행한다.

숙명여대 MBA는 향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헬스케어 산업의 전문화와 더불어 글로벌화를 이끌어 나갈 꿈을 가진 이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가르칠 계획이다.

실무와 필드트립 중심의 소수정예 MBA도 숙명여대의 특징이다. 숙명여대 MBA는 입학정원이 주야간 각각 20명으로 교수와 학생 간에 매우 밀도 높은 쌍방향 강의가 진행된다. 단순한 주입식,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교수와 학생이 서로 소통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 덕분에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도 높다.

헬스케어 산업의 경영 수업뿐 아니라 해외 글로벌 기업방문을 통한 필드 트립 수업을 통해서도 생생한 산업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 또 헬스케어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트렌드 워크숍과 경영실습은 숙명여대 MBA만의 특화 수업이다.

이외에 졸업생과 현장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멘토 수업, 각종 특강, 리더십 워크숍은 ‘살아있는 경영지식’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숙명여대 MBA는 관련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관련 분야의 실증적인 지식자산을 축적하고 이를 활용해 산업 전망을 조망하고자 2008년부터 유용한 사례를 연구해 사례개발집으로 만들어 출판하고 있다. 교수와 재학생, 졸업생이 함께 참여하는 사례 연구는 국내외 관련 분야를 총망라하고 있다.

박내회 원장
박내회 원장
숙명여대 MBA는 성적우수장학금, 우수동문장학금, 산학협력장학금, 원우회임원장학금, 조교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배움을 지원하고 있다.

숙명여대 MBA는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거나 올해 8월 학사취득 예정자, 고등교육법에 의거한 학사학위 취득자와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주간은 50% 영어수업으로 진행되며 야간은 30%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므로 본인의 영어 수학 능력에 맞는 강의 선택이 가능하다.

지원서는 2차에 걸쳐 접수하며 1차 원서 접수기간은 내달 9∼20일이다. 2차 원서 접수 기간은 7월 4∼15일이다.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며 서류와 영어 구술·면접시험을 통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숙명여대 MBA는 보다 자세한 교육과정 및 입학정보 제공을 위해 5월 2일 오후 7시에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백주년기념관 5층에서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참가를 원하면 전화(02-710-9073, 2077-7308) 또는 e메일(hmba@sm.ac.kr) 등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입학설명회 당일 현장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내가 선택한 mba#숙명여자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