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호남선 KTX 서대전역 정차 횟수 늘려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유성구의회, 건의서 만장일치 채택… 대전시장은 지자체장에 협조 서한문
갈등 예방 못한 정부 비난 목소리도

호남고속철도(KTX) 서대전역 정차 횟수를 늘려야 한다는 대전시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혜택이 커지는 충남 계룡시와 논산시도 대열에 합류했다. 지역 간 첨예한 갈등 소지를 예견하지 못한 정부에 대한 비판도 고개를 들고 있다.

○ “50% 서대전역 정차” 한목소리

대전 유성구의회는 4일 본회의를 열어 ‘호남선 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확대 촉구 건의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날 호남권 3개 시도와 충북도 등 KTX 호남선이 경유하는 광역자치단체에 대화와 협조를 당부하는 서한문을 보냈다. 1일 대화를 위해 호남권 시도에 연석회의를 제안했다가 거부당한 데 이어 두 번째다.

권 시장은 호남권 지자체가 이번 사안을 지역대결 구도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권 시장이 (당의) 정치적 기반인 호남권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호남선이 경유하는 지역의 시도지사는 모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이다. 이 때문에 이번 사안은 지자체 간 갈등과 함께 당내 분열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정치연합의 당내 조율 기능이 거의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3일 오후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궐기대회에는 권 시장을 비롯해 김인식 대전시의회의장, 최홍묵 계룡시장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최 시장은 “호남선 계룡역은 한 해 62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서대전역과 계룡역은 일반 시민의 이용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계룡대 등의 빠른 국방행정을 위해서도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이날부터 서대전역 출입구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 갈등 예방 못한 정부


서대전역 정차 문제가 지자체 간 대결로 치달으면서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개통이 4월 코앞에 다가왔는데 지난달에야 정차 횟수 등에 대한 운행계획을 공개해 충분히 논의할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호남선 KTX와 관련한 갈등은 대형 국책사업을 결정하면서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한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의 무능에 있다. 이들 기관은 호남고속철도 건설을 결정한 이후 10여 년 동안 대책 마련 없이 수수방관한 셈이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는 다소 애매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한다며 지난달 22일 국토부에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KTX 본연의 고속 기능을 훼손할 수 있고, 오송역에서 정차하지 않은 채 통과할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는 공문을 전달했다.

그러나 자칫 충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 차질에 대한 내부 우려도 있다. 대전지역에서 “충북도가 호남권을 지지할 경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사업 등 충북도와의 협력 사업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명훈 mhjee@donga.com·장기우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