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대]우송대, 원어민 교수의 100% 영어 강의… 전문지식 갖춘 글로벌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우송대 ‘솔 인터내셔널 스쿨’

우송대 솔 인터내셔널 스쿨은 100% 영어 강의 등으로 해외취업을 겨냥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리학과 학생들이 외국인 교수로부터 영어로 조리수업을 듣고 있다.
우송대 솔 인터내셔널 스쿨은 100% 영어 강의 등으로 해외취업을 겨냥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리학과 학생들이 외국인 교수로부터 영어로 조리수업을 듣고 있다.
2008년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설립, 2009년 국내 유일의 외국인 총장 영입, 2010년 국내 최초 1년 4학기제를 도입한 우송대가 올해 ‘솔 인터내셔널 스쿨’을 신설해 또 한번의 도전에 나섰다.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은 올해 국내 지방 사립대로서는 최초로 세계 상위 5% 경영대학(AACSB)으로 인증 받았다. AACSB 인증은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경영대학 평가기준으로 전 세계 경영대학의 5% 이내 수준을 의미하는 것. 지방대(대전)의 한계를 뛰어넘은 파격적인 성과라는 평가다.

우송대의 이름뿐만 아니라 산하기관에 붙는 ‘솔(Sol· 松)’은 우송대의 브랜드다.

해외취업을 겨냥한 ‘솔 인터내셔널 스쿨’

솔 인터내셔널 스쿨은 2015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미 포화 상태인 국내 취업시장 보다는 전공을 살려 해외취업을 목표로 설정하고 조리, 호텔, 의료서비스, 철도, 글로벌 경영 분야 등 5개 학과를 개설했다.

이들 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교수진의 90% 정도가 외국인으로 100% 영어 강의를 진행한다는 점. 학생들에게는 국제기숙사가 제공되고 방학 중에는 해외인턴십을 운영한다.

글로벌조리학과는 외식문화 발전 추세에 맞게 조리 전문성 외에도 국제적 감각,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멀티플레이어형 식음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는 수준 높은 해외 호텔관광경영대학을 벤치마킹해 해외인턴 및 해외취업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호텔·식음료·레스토랑 매니지먼트, 컨벤션 및 이벤트 매니지먼트, 관광마케팅 매니지먼트 등을 운영해 해외취업에 초점을 맞춘다.

글로벌의료서비스경영학과는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의료서비스 경영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국내외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국제병원 코디네이터, 국제마케팅 병원 전문가 등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글로벌철도융합학과는 해외 철도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국제적인 철도 전문가를 양성한다. 노반 건설, 궤도, 신호 및 운영체계의 융합교육을 통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갖춘 철도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했다.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은 창의적 사고, 외국어 능력, 경영전문지식, 국제적 안목을 모두 갖춘 글로벌비즈니스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유로운 전공 설계가 가능하며 2+2 복수학위프로그램, 3+1 해외유학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안목을 갖추도록 했다.

우송대의 이 같은 혁신 배경에는 국제화(Globalization), 파트너십(Partnership), 특성화(Specialization)를 바탕으로 한 ‘GPS전략’이 자리하고 있다.

올 8월에는 2년 연속 동아일보 대학평가 최우수 10대 대학에 선정됐다. 2014 교육부 지방대학특성화사업단(CK-1) 3개 사업단(아시아전문 경영인력 양성 사업단, 글로벌 철도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 유아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이 선정돼 5년간 114억 원을 지원받는다.

2015학년도 정시모집


우송대는 19∼24일 정시모집(정원 내)에서는 38개 모집단위에서 750명을 모집한다. 2015학년부터 동일 모집단위의 군 분할모집 금지 시행에 따라 해당 모집단위별 군을 정확히 인지해 지원해야 하며 고등학교 이수계열과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전 모집단위 수능 반영비율을 확대해 2015학년도부터 수능 70% + 학생부 30%로 학생부 비중을 줄이고 수능 반영 비율을 확대해 선발한다.(2014학년도 수능 50% + 학생부 50%)

수능 반영 방법은 ‘가’군, ‘나’군, ‘다’군의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4개 영역 중에서 우수한 3개 영역을 반영하고, 모든 학과에 국어 B형, 수학 B형에 10% 가산점을 주며 간호학과는 과학탐구 응시자에 대해서 수능 총점에 가산점 5점을 부여한다. 탐구영역은 2과목 평균을 반영하며 직업탐구는 반영하지 않는다.

내년부터 신설되는 5개 글로벌학과(글로벌철도융합학과, 글로벌비즈니스전공,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 글로벌조리학과, 글로벌의료서비스경영학과) 신입생에게 △전체 합격생 50%에게 장학금 지급 △영어성적 우수자 방학 중 전원 해외연수 실시 △입학생 전원 국제기숙사 생활 등의 혜택을 준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