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권 시장, 노면 트램으로 위기 돌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방식 급변경… “선거법 위반 조사에 위기감 느낀듯”
노면방식 검증 부족해 논란일 듯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기종을 민선5기 때 결정된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에서 7개월 만에 ‘노면 트램’으로 급선회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들은 독단적인 결정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정부 예비타당성 통과 및 실행 로드맵 등이 마련되지 않은 것을 우려하고 있다.

권 시장은 시민 삶과 직결된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기종을 결정하면서 전문가는 물론이고 시청 내 간부조차 모른 상태에서 깜짝 발표를 했다. 4일 기자회견에서 도시철도 2호선을 ‘노면 트램’으로 하겠다고 발표했다. 권 시장이 민선 5기 때 발표한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를 반대하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마저 놀라고 있다.

앞서 권 시장은 취임 이후 3개월여 간 대전지역 전문가, 언론인, 학계, 과학계 인사 등을 잇달아 만나 2호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대부분 고가방식을 지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에서는 “권 시장이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게 되면서 입지가 좁아진 데다 고가방식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마저 등을 돌릴 경우 지지기반을 모두 잃을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것 같다”는 지적도 나왔다.

권 시장은 향후 행정절차 등과 관련해 “중앙부처와 협의하겠다”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방안은 언급하지 못했다. 이 중 가장 난제로 꼽히는 게 정부의 예비타당성 재조사. 권 시장은 “총사업비의 20% 미만, 수요예측의 30% 미만 감소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고 밝히고 있으나 실제로 면제가 될지는 알 수 없다.

또 대덕구 등 소외지역을 연결하는 일명 ‘스마트 트램’을 새로 도입하는 것도 논란거리다. 대전시는 내년 상반기에 트램의 수요 예측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하지만 2011년 8월 시가 한국교통연구원에 발주한 대전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고가 자기부상열차와 노면 트램의 수송용량은 33%나 차이가 난다. 예비타당성 재조사 필수요건인 ‘수요예측 30% 미만’을 초과하는 것이다.

권 시장은 이를 의식해 최근 간부회의에서 “2호선 건설이 정상추진 궤도를 달릴 수 있도록 예상되는 문제점을 찾아 보완책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종합추진계획 및 시범노선 건설안 마련 △대중교통혁신단 설치 △신속한 대정부 협의체계 구축 등을 지시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시민이 노면 건설로 기존 차로 2개를 추가 점유하면서 발생하는 혼란 등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많다. 한 시민은 시청 홈페이지에 “앞서 트램으로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했던 경남 창원과 전북 전주 등이 백지화한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시민은 “권 시장이 지나치게 자기 색깔을 내려 한 것 같다. 올 4월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를 7개월 만에 뒤집었는데 다시 바뀌는 것 아니냐”고 비꼬기도 했다.

자기부상열차 연구개발에 주력했던 대덕특구 내 한국기계연구원 관계자는 “대덕특구와 상생하자는 권 시장이 대덕특구를 외면한 꼴이 됐다”며 허탈해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