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혁 실종, ‘계산된 자작극’으로 드러나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23일 08시 26분


코멘트

경찰, 잠적 고의성 있어 경범죄 처벌 검토

양재혁 前 삼부파이낸스 회장 동아일보 DB
양재혁 前 삼부파이낸스 회장 동아일보 DB
삼부파이낸스 양재혁 전 회장(58)의 '실종설'이 자작극으로 드러났다. 그는 13년여 전 유사수신행위로 부산지역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안긴 장본인이다.

22일 오후 경찰에 붙잡힌 양 씨는 "삼부파이낸스의 남은 자산 2200여억 원을 관리하는 정산법인 C사의 하모 대표(63)를 잡기 위해 가족들이 자신의 실종신고를 내도록 유도했다"고 털어놨다.

자신과 함께 정산법인 대표로 있던 하 씨는 법인 돈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해 4월부터 검경에 의해 수배된 상태다.

부산지검은 지난해 11월 C사 횡령사건의 수사에 나서 C사 간부 2명에 대해 58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했으나, 하 씨는 종적을 감췄다.

그러자 양 씨가 하 씨를 찾기 위해 자신이 실종된 것처럼 자작극을 꾸민 것이다. 7월 19일 양 씨가 집을 나간 뒤 실종됐다고 가족이 경찰에 허위로 신고했다.

그가 하 씨를 만나러 속초로 간다며 서울 강남의 오피스텔을 나간 뒤 6일 만에 그의 동생이 부산연제경찰서에 실종신고를 냈다.

그러나 실종수사에 본격 나선 경찰은 양 씨가 같은 달 23일 오후 4시께 대구에 있는 한 대형마트에서 혼자 쇼핑하는 모습의 CC(폐쇄회로)TV를 발견해 감금 납치보다는 고의잠적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그의 행적을 추적했다.

양 씨가 같은 달 22일 오후 6시께 경북 포항의 한 장어집에서 아들 명의의 신용카드로 음식값을 결제한 것도 경찰은 확인했다.

이후 양 씨는 두 달여 동안 행적이 드러나지 않다가 9월 중순과 이달 초 다시 경찰의 수사망에 포착됐다.

그는 9월 24일 오후 5시 25분께 서울 잠원동 개인택시 안에서 운전기사의 전화기를 빌려 경남 진주에 있는 친구(59)에게 전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어 3일 낮 12시 4분께는 부산역 공중전화에서 평소 알고 지내던 투자자 김모 씨에게 전화해 "부산에 내려왔다"고 말을 한 뒤 전화가 끊긴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양 씨가 부산에 있을 것으로 보고 행적을 추적하는 중 22일 오후 5시 25분께 커피숍에 양 씨와 인상이 비슷한 사람이 있다는 종업원의 제보를 받고 출동해 현장에서 그를 붙잡았다.

양 씨는 경찰에서 "내가 실종되면 경찰이 잠적한 하모 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그의 행방을 찾을 것으로 생각해 그동안 숨어 다녔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경찰은 양 씨를 검거하고도 마땅한 처벌 규정이 없어 간단한 조사를 벌인 뒤 귀가조치 시켰다.

실종신고는 가족들이 한 것이기 때문에 거짓으로 볼 수 없고, 하 씨를 만나러 속초로 간 당시 상황은 일단 사실로 보이기 때문이다.

경찰은 가족들이 실종신고를 낸 뒤에도 경찰에 연락을 취하지 않고 일부러 잠적한 부분은 고의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경범죄 처벌을 검토하고 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