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대선출마’ 고민 깊어가는 김두관 지사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지세력 “출마 말라”… 새누리당 “지사직 당장 사퇴를”

“계속 나아가야 하나. 방향을 선회하고 도정에 전념해야 하나.”

대권 행보를 이어온 민주통합당 김두관 경남도지사(54·사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김 지사는 “6월 말쯤 방향을 잡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주변에서는 그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도정 혼선에 따른 우려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물론이고 우군인 야권마저도 비판적인 여론이 우세하다.

○ 야권마저도 비판 여론 우세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야권 단일 후보였던 김 지사가 공동지방정부 운영 차원에서 구성한 ‘경남민주도정협의회’는 17일 오후 비공개로 김 지사의 대선 출마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다.

참석자 10여 명은 대부분 지사직 중도 사임과 대선 출마를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들은 “장기간 보수정권에서 독식해 온 도지사 자리에 야권연대를 통해 김 지사가 당선된 것은 지역주의를 극복한 역사적인 사건”이라며 “중도 사임에 반대하는 도민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곧 협의회 차원에서 김 지사와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경남운동본부는 14일 낸 성명에서 “도민과의 약속, 야권 연대의 약속을 지킬 것과 한미 FTA에 대한 폐기 문제를 분명히 할 것”을 김 지사에게 요구했다. 이 단체는 “야권 연대는 단순히 김두관 후보라는 개인에 대한 지지가 아니라 경남에서 일당 독점을 허물기 위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열린사회희망연대’도 최근 김 지사의 대선 출마를 우려하는 논평을 냈다.

이에 앞서 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인 ‘경남시민단체연대회의’(상임대표 차윤재)도 지난달 27일 비공개로 김 지사의 대선 출마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연대회의는 새누리당 일색에서 민주도정협의회 같은 실험을 해온 성과가 헛될 수 있고 향후 야권 도지사 출현이 어려워질 것이란 두 가지 이유를 들었다.

○ 새누리당은 등 떠미는 모양새

새누리당에선 경남도의회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김오영 의원이 잇따라 비판 성명을 냈다.

김 의원은 14일 도의회에서 회견을 하고 “김 지사는 대선 출마가 기정사실이면 지사직을 당장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그는 “무소속을 유지하겠다던 도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데 이어 도정과 도민을 출세용 디딤돌로 이용하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현재 진행 중인 시군 순방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19일에도 “대선 출마에 대한 명확한 태도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도지사 보궐선거가 있으면 도전할 것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이학렬 고성군수도 가세했다. 이 군수는 성명을 통해 “시군 순방을 계속하려면 먼저 대선 출마 포기를 선언하고, 대선 출마에 뜻이 있다면 시군 순방을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이어 “(대선 등에 뜻을 둔) ‘정치도지사’는 김 지사가 마지막이어야 한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 지사에게 우호적인 세력은 중도 사임 반대를 강조하는 반면 새누리당 쪽에서는 명분을 앞세우면서 김 지사의 등을 떠밀어내는 모양새다. 김 지사의 중도 사임으로 손해 볼 부분이 없다는 계산이 깔렸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김두관#경남도#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