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실 업주모임, 작년 국회 문광위등 상대 로비

  • 입력 2006년 8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인오락실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한컴산)가 지난해 4월 열린우리당 강혜숙 의원이 발의한 ‘경품용 상품권 폐지’를 담은 법률안 통과를 막기 위해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 등을 상대로 다양한 로비를 벌인 사실이 확인됐다.

강 의원이 발의한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포함돼 있던 경품용 상품권 폐지 조항은 문광위가 처리하지 않아 지난해 12월 자동폐기됐다.

▽밝힐 수 없는 ‘조치’=한컴산은 지난해 4월 14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소속 회원들에게 강 의원의 상품권 폐지 법안을 막기 위해 여야 의원들을 상대로 대대적인 대응 활동을 벌이고 있음을 공지했다.

당시 한컴산은 ‘중앙회 활동상황 공지입니다’라는 글을 통해 “이번 상품권 폐지는 목숨이 달렸기에 그 어떤 조치를 취하는 한이 있더라도 온몸으로 막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번 발의안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국회의원을 수차례 방문하여 업계의 실태와 상품권 폐지 시 발생하는 업계의 피해를 전달했다”며 “법안 심사 국회의원들도 방문하여 강력한 항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외에도 많은 조치를 하고 있으나 공개된 게시판이기에 언급은 피하겠다”고 했다. 한컴산이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많은 조치’가 무엇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전국적으로 조직적 대응=한컴산은 1만4000개 오락실 업주 등 회원들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상품권 폐지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열린우리당 시도당 사무실 항의 방문 계획도 밝혔다. 지난해 4월 18일을 ‘열린우리당 각 시도당 항의 방문의 날’로 정해 전국 각 지회 임원과 소속 회원에게 여당 시도당 항의 방문을 진행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또 이들은 열린우리당 시도당 위원장 등 주요 당직자 현황은 물론 강 의원의 법안에 동의한 의원 26명의 명단과 홈페이지 주소를 공지하고 상품권 폐지가 가져올 업주들의 피해에 대해 ‘탄원’해 줄 것을 회원들에게 요청했다.

▽“도움 약속 받아”=한컴산은 며칠 뒤인 지난해 4월 21일 ‘상품권 폐지법률 개괄적 진행 상황’이라는 글을 올려 국회를 상대로 한 대응 활동의 진척 상황을 소개했다. 한컴산은 “문광위 소속의 국회의원들과 법안 발의에 찬성한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계속 접촉하고 있으며 몇몇 의원께서는 업계의 현실과 폐지가 몰고 올 파장에 대해 공감하고 도움을 약속 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로비가 효과를 거뒀음을 공개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민석 한컴산 회장은 23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홈페이지에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모두 공개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많은 조치’라는 것은 실무적인 세부사안을 뜻할 뿐이고 한컴산이 무슨 로비를 했다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